정인화 광양시장은 21일(수) 고흥군 분청문화박물관에서 열린 남해안남중권발전협의회 제22차 정기회에 참석했다.

이번 정기회에서는 본격적인 우주항공시대를 대비해 나로우주센터 접근성 개선을 위한 광주~고흥 간 고속도로 건설과 사천 우주항공청 설립 특별법 조기 제정을 공동건의문으로 채택하여 남해안남중권의 우주항공산업에 대한 전략적 협력을 이끌어냈다.

특히, 광양시는 남해안남중권의 지역소멸 위기 대응과 남해안남중권 민간단체 간 상호 교류 활성화를 위해 ‘남해안남중권 시민문화벨트 구축’을 제안해 광역형 문화사업을 함께 추진키로 의견을 모았다.

또한, 국가 탄소중립 실현과 광양만권 탈탄소·수소화 개편을 위한 광양만권 수소특화단지 지정을 위해 남중권발전협의회 차원에서 공동협력 해 줄 것을 요청했다.

정인화 광양시장은 “남해안남중권 시군 면면이 대한민국 발전의 핵심거점으로 성장할 수 있는 발전 가능성이 무한한 곳이다”며 “우리 협의회가 남해안남중권 시군 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남해안남중권발전협의회는 전남 광양시, 여수시, 순천시, 고흥군, 보성군과 경남 진주시, 사천시, 남해군, 하동군 등 9개 시군으로 구성된 행정협의회로 남해안 발전 거점 형성과 영호남 상호 교류를 위해 2011년 5월 창립했다.

협의회는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하동세계차엑스포 참여와 홍보에 적극 노력해 왔으며, 광양매화축제 등 시군 대표 축제에서 특산품 판매장, 홍보관 운영과 남해안남중권 누비고 투어 운영 등 회원도시간 상호 협력과 발전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