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로콜리 마을-호일아트(은지화)
브로콜리 마을-호일아트(은지화)
호일아트(은지화)
몽환과 현실 사이-호일아트(은지화)

장세현 작가의 첫 은지화 개인전이 6월 2일부터 15일까지 ‘은지화의 발견- 선, 빛, 색’이란 전시명으로 화성시 통탄, 반도문화재단 아이비라운지에서 개최된다.

이번에 전시될 그림은 장세현 작가가 10여 년 동안 그린 은지화 40여 점이다.

장세현 작가가 처음 은지화를 접하게 된 것은, 이중섭의 담뱃갑 은박지에 그린 은지화 그림 전시장을 다년 온 뒤였다. 고심 끝에 담배종이 대신 은지화의 주재료를 쿠킹 호일로 선택했다. 쿠킹 호일에 한지를 배접한 다음, 아크릴 물감을 여러 번 겹쳐 올리는 방법을 착안하게 된 것이다. 이렇듯 독자적 기법으로 은지화를 완성하게 된 것은 나름의 실험정신과 인내심 덕분이었다.

또한, 장세현 작가는 은자화를 그리게 된 과정을 이렇게 설명했다.

‘뜻하지 않은 우연의 효과가 유령처럼 불쑥불쑥 나타나 나를 놀라게 했다. 내 평생 탐험, 혹은 실험이 멈추지 않을 듯싶다. 좋은 종이와 캔버스를 놔두고 왜 굳이 은지화를 그리냐는 말을 듣곤 한다. 답은 간단했다. 종이나 캔버스 그림과는 질적으로 다른 묘한 매력이 있기 때문이며, 신비로운 미지의 세계를 여행하는 탐험가의 심정이 됐고, 점차 그 마력에 빠져들게 되었다. 어떤 날은 뒷동산인 줄 알고 올랐는데 히말라야산맥 같은 게 버티고 선 듯한 느낌을 받았다. 그래서 멈추지 않고 은지화를 그리고 있다.’

장세현 작가는 은지화 그림 양식에 중독되어, 허구한 날 붓질을 하느라 날밤을 새우기도 한다며, 그림을 향한 열정을 말하기도 했다. 현재, 작가는 은지화 미술 동호회 <어울림 그림 마당>을 운영하며, 작가만의 독창적인 작품 세계를 구축하고 있다.

한편, 장세현 작가는 아동문학가로 활동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두 번째 시집 『부끄럽지만 숨을 곳이 없다』를 출간해 주목을 받기도 했다. 은지화 전시 중에 시연 강좌가 진행되는데 6월 10일(토) 오후 3시이며, 사전 예약(031-377-9825)을 해야만 강의를 들을 수 있다.

장세현 작가
장세현 작가

*장세현 작가의 약력

​성균관 대학교 대학원 석사과정, 성균관 대학교 국문학과 졸업. 계간지 <시인과 사회> 편집 위원, <민족문학연구소> 간사, 시사 월간지 <사회평론 길>의 기자 역임. 현재 은지화 미술 동호회 〈어울림 그림마당〉 대표로 홛동 중이며 은지화 개인전을 준비하고 있다.

​저서로는 시집 『거리에서 부르는 사랑 노래』,『부끄럽지만 숨을 곳이 없다』출간했으며, 아동 도서로『세상 모든 화가들의 그림 이야기』, 『한눈에 반한 미술관』 시리즈, 『옛 그림 읽어 주는 아빠』,『고구려 벽화가 들려주는 이야기』 등 미술과 관련된 책과 글을 쓰고 그림을 그린 책으로 『에퉤퉤! 똥된장 이야기』,『엉터리 집배원』,『이상한 붕어빵 아저씨』,『호랑이를 죽이는 방법』, 『울보 청개구리』 등 수십 권의 도서를 출간했다.

<장세현 ㅡ 첫 은지화 개인전>

*전시명: 은지화의 발견- 선, 빛, 색

*전시 기간: 6월 2일~6월 15일

*전시장: 반도문화재단 아이비라운지 (경기 화성시 동탄광역환승로 73, 2층 도서관 옆) 문의 031-377-9825

*오프닝 행사: 6월 3일(토) 오후 3시 30분

*강좌/시연: 6월 10일(토) 오후 3시

(월요일은 휴관, 전시 종료일 15일은 15:00시 까지 관람 가능)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