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어린이들이 친구들로부터 가장 듣고 싶은 따뜻한 말은 “같이놀자”로, 어린이날 가장 하고 싶은 일은 “가족과 함께 나들이 가기”로 조사됐다.

충남교육청(교육감 김지철)은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되고 난 후 본격적으로 맞이하는 101회 어린이날에 초등학생들의 희망사항과 심리상태 등을 파악하기 위해 2~6학년 학생 2,57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총 10문항으로 구성된 설문 결과를 살펴보면, ▲어린이날 가장 하고 싶은 일은 “가족과 함께 나들이 가기(48.6%), 친구들과 뛰어놀기(14.5%)” ▲어린이날 가장 받고 싶은 선물은 “스마트폰 혹은 태블릿 PC 등 전자기기(26.2%), 용돈(22.8%)” ▲부모님과 선생님께 가장 듣고 싶은 따뜻한 말 한마디는 “사랑해(37.8%), 넌 할 수 있어(24.0%)” ▲친구들로부터 가장 듣고 싶은 따뜻한 말 한마디는 “같이 놀자(40.2%), 넌 할 수 있어(24.0%)” ▲가장 행복하다고 느끼는 순간은 “가족과 함께 있을 때(46.1%),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하고 있을 때(19.1%)” ▲나의 장래 희망은 “문화․예술분야(소설가, 만화가, 웹툰작가, 가수, 배우, 모델 등) (20.2%), 체육분야(운동선수, 지도자, 스포츠 해설가 등)(17.6%)” ▲미래에 꿈을 이루기 위한 노력과 능력은 “꾸준하게 노력하는 의지(58.6%), 창의적으로 생각하는 능력(12.9%)” ▲좋아하는 교과는 “체육 (26.0%), 미술(16.7%)” ▲초등학교 시기에 가장 중요한 것은 “친구들과 마음껏 뛰어놀기(47.1%), 다양한 활동 경험하기(18.1%)” ▲고민이 있을 때 상담 대상은 “부모님(63.0%), 학급 친구(20.7%)”로 집계됐다.

이같은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충남교육청에서는 오는 20일(토) 가족과 함께 인성‧놀이체험을 할 수 있는 “2023 충남 인성‧행복놀이 한마당”을 내포 일원에서 개최할 예정이다.

또한 ▲학생 심리․정서와 사회성 회복을 위한 “친구야 만나자!” 프로그램, “도란도란 친구사랑” 프로그램 ▲가정의 기능 회복을 위한 “양육코칭 자녀이해 학부모교육” ▲교육공동체 언어 개선 문화 확산을 위한 “따뜻한 말 한마디” 나눔 운동 ▲학교 부적응 학생 지원을 위한 사제동행 “으라차차 아이사랑” 프로그램 ▲지역사회와 연계한 인성교육 프로그램 등을 더욱 활성화하여 운영한다.

김지철 교육감은 “급변하는 사회 속에서 코로나19를 겪은 우리 어린이들의 솔직하고도 가슴 뭉클한 답변을 통해 앞으로 충남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확인했다.”며, “충남교육은 학생들이 가정과 학교, 지역사회의 따뜻한 보살핌을 받으며 원만한 관계 형성을 통해 바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