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순군(군수 구복규)은 친환경 농업 기반을 육성하고 고품질의 안전한 먹거리 생산을 위하여 농업용 미생물 공급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전라남도 통계에 의하면 도내 미생물 공급실적은 2017년 3,250톤, 2020년 4,662톤, 2022년 5,065톤으로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으며 전국 최대규모의 친환경농산물 인증 획득에도 그 몫을 톡톡히 하고 있다.

화순군은 2022년 기준 633톤을 공급하여 미생물 생산능력과 공급면에서 도내 최대수준을 자랑하고 있다.

화순군은 친환경농업 기반을 조성하고자 2011년부터 친환경미생물배양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 미생물 품질관리 ▲ 균종 다양화(고초균, 유산균, 효모균 등 8종) ▲ 배양시설 확충으로 공급량 확대 ▲ 자동분주설비 운영 등으로 친환경농업을 이끌어 갈 농업인의 수요에 맞춰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 화순군, 친환경 농업 기반 조성위해 지속적 노력

유용 미생물 지원...경제적 효과 우수

화순군은 지역 농업인을 대상으로 미생물을 연중 무상공급하고 있다. 미생물은 그 효과뿐만 아니라 농약 및 항생제를 대체할 수 있기 때문에 친환경 농업을 실천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이는 다량의 약제를 사용하는 농가들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줄 수 있어 일석이조인 셈이다.

2021년 농촌진흥청 연구자료에 의하면 미생물을 활용한 토양·양분관리로 생산비는 10a당 26~40만원 절감되고 소득은 22~36% 증가한다고 보고되었다.

◆ 작목별 적합한 미생물 공급

농업용 미생물은 작물용 5종(고초균, 유산균, 효모균, 광합성균, 클로렐라)과 축산용 6종(고초균, 유산균, 효모균, 악취저감 3종)을 구분하여 공급하고 있다.

각 미생물마다 특성과 효과는 다르지만 넓은 범주로 보자면 작물용 미생물은 작물의 생장에 도움을 주고 병해충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축산용 미생물은 가축 장내의 소화를 돕고 축사의 악취를 저감해주는 등의 효과가 있다.

◆ 유기농업자재인 BM활성수 공급

2019년 부터는 농업용 미생물 뿐만 아니라 BM(Bacteria Mineral) 활성수를 추가로 공급하고 있다. BM활성수는 유기퇴비와 자연암석에서 추출한 각종 미네랄과 효소, 호르몬, 유기산 등이 다량 함유되어 화학적으로 결합되어 있는 물이다.

토양 미생물의 활동을 촉진하기 때문에 토양 자양분 보유 능력을 높이고, 작물의 표피세포를 강하게 하여 병해충 피해를 줄인다. 또한 축산 악취제거 및 해충발생 억제 등 축사환경 개선에도 효과적이다.

화순군은 생산된 BM활성수를 매년 유해성분을 분석하여 유기자재로 등록하고 있다.

◆ 증가하는 수요...고품질 미생물 추가 공급위해 친환경미생물배양실 추가 개관

화순군의 미생물 수요량은 2017년 157톤, 2020년 625톤, 2022년 633톤으로 전남 21개 시군 중 순천에 이어 최다공급을 하였고, 해마다 증가하는 추세다.

화순군은 공급량 확대를 위해 2021년 친환경미생물배양실 신관을 추가로 개관하여, 멸균배양기(1.5톤) 5대를 설치하였다. 엄격한 품질관리와 효율적 운영을 위하여 작물동과 축산동을 분리하여 운영중이며, 2022년에는 자동분주기를 구비하여 분주용 용기를 통해 작물용 미생물을 공급하고 있다.

이는 포장비용 절감 및 탄소 절감 정책 실천으로 환경적인 면에서도 큰 호응을 얻고 있다.

□ 화순군, 미생물 활용법 및 주의사항을 알면 더욱 효과적

미생물은 살아있는 생물로서 일정 온도이상의 환경에서는 개체수가 급격히 감소하게 되므로 4℃내외의 냉장보관이 필요하다. 미생물을 작물에 사용할 경우 깨끗한 물에 200~500배 희석(물 1,000L당 미생물 2~5L투입)한 후 관주하며 2주 간격으로 살포한다.

악취제거를 목적으로 축사에 사용할 경우 100~200배(물 1,000L당 미생물 5~10L투입)로 희석하여 주 1~2회 살포하면 된다. 또한 미생물은 건조한 환경에 약하기 때문에 해가 뜰 무렵과 해질 무렵에 살포하면 좋고, 소독약, 살균제, 항생제 등과 혼용하여 사용하면 안된다.

올해 화순군은 미생물 활용법을 강조하기 위하여 ‘농업용 미생물 활용교육’을 친환경농업 실천 농가 및 농촌지도자회원을 대상으로 10회, 429명을 실시하고, 작물용미생물 샘플 및 유용미생물 이용안내 책자 등을 배부하였다.

□ 화순군, 농업을 하는 군민이면 누구나 미생물 수령 가능

꾸준한 미생물 사용...효과 우수

농업용 미생물과 BM활성수를 공급받기 위해서는 농지원부, 농업경영체등록증, 가축사육두수확인서(이력제) 등의 서류를 구비하여 농업기술센터 친환경미생물배양실에 방문하면 된다.

공급시간은 휴무를 제외한 매일 09:00 ~ 18:00까지이고 작물용 미생물 분주기 공급은 매주 수요일 09:00 ~ 18:00까지 이다. 소규모 경영농가를 위한 소포장 공급은 상시 운영하고 있다.

화순군 관계자는 “미생물은 한 번에 많은 양을 사용하기 보다 소량씩 꾸준하게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영농현장에서는 주의사항을 꼭 확인하고 사용하기를 당부하며 앞으로도 친환경농업 실천 확산과 고품질 농산물 생산을 위해서 고품질의 미생물 생산과 공급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