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교육청(교육감 김지철)은 학생들이 자신의 미래에 대해 탐색하고 설계하는 경험을 통해 스스로 장래 희망을 찾고 지속적인 자기성찰을 할 수 있도록 충남 전체 중학교를 대상으로 ‘충남형 자유학기-진로연계학기’를 운영한다.

‘충남형 자유학기-진로연계학기’는 2025학년도에 전면 시행되는 2022 개정 교육과정 고시(2022.12.22.)에 앞서 충남교육청이 이를 선제적으로 준비하기 위해 2023학년도부터 적용하는 교육과정이다.

‘충남형 자유학기’는 중학교 1학년 한 학기 동안 일제식 지필평가를 실시하지 않고, 지식, 경쟁 중심에서 벗어나 학생주도형 수업과 이와 연계한 과정중심평가를 실시하고, 진로탐색활동, 주제선택활동, 예술체육활동, 동아리 활동의 자유학기 활동을 170시간 이상 운영한다.

교사들은 수업 속 학생들의 활동 내용, 참여도, 태도 등을 관찰하여 종합적으로 기록한 후 알맞은 피드백을 제공하여 학생들의 성장을 지원한다.

‘충남형 진로연계학기’는 정기고사를 실시하며, 중고등학교 교육과정 연계성 강화와 자유학기를 통해 그린 꿈을 완성하기 위해 3학년 특히 3학년 2학기 고입전형이 끝난 이후에 진로연계교육을 운영한다.

진로연계교육은 교과와 창의적체험 활동과 연계하여 고교학점제 미리 알아보기, 고등학교 교과목 알아보기, 나의 고등학교 시간표 만들어보기, 나에게 맞는 진로를 찾고 키우기 위한 검사·상담 활동, 중학교 생활 되돌아보기 등의 활동을 한다.

이병도 교육국장은충남형 자유학기-진로연계학기 운영으로 자유학기제를 통해 촉진되는 중학생들의 진로탐색 역량이 고교학점제 기반 선택중심 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 성공적으로 발현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충남교육청은 충남형 자유학기-진로연계학기의 안정적 학교 현장 안착을 위해 자유학기‧진로연계학기 편성‧운영 도움자료 개발‧보급, 1:1 교사 맞춤형 수업 지원, 홍보영상 제작‧보급, 교육공동체 역량강화 연수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