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서출판평단 “챗GPT 4 제대로 알고 써먹자 - 아빠가 아들에게 들려주는 챗GPT 이야기” 출간

[포스터=평단 제공]
[포스터=평단 제공]

2023년 4월 10일 도서출판평단이 “챗GPT 4 제대로 알고 써먹자(부제:아빠가 아들에게 들려주는 챗GPT 이야기)”를 출간했다. 2016년 알파고의 등장과 인공지능으로 인해 사라지지 않을 직업으로 화가, 사진사, 작가 등이 상위권에 랭크되었지만, 챗GPT 의 등장은 이 모든 직업마저도 위협하고 있다. 디지털아트 작가 활동을 하던 아티스트가 생성 AI로 작업하는 것이 속도 면에서도 으뜸이었고 자존심은 상하지만 작품의 품질 또한 더욱 높았기에 붓을 놓고 생성AI로 작업하는 것으로 결정하였다.

챗GPT 활용으로 하루 만에 책을 쓰는가 하면 6개월 동안 열심히 배운 코딩을 단 1분 만에 완성해버린다. 챗GPT가 글을 지어내는 실력 또한 훌륭해서 인간만이 할 수 있다고 여겨진 창작의 영역마저 위협하고 있다.

태어날 때부터 디지털을 겪은 MZ세대를 넘어서 태어날 때부터 챗GPT와 대화를 나누는 잘파(Zalpha)세대라는 신조어마져도 생겼다.

기업은 서둘러서 챗GPT 를 도입하여 업무의 혁신을 검토하고 있고 결국 업무효율이 높아진 만큼 인원 감축의 유혹에 빠져들고 있고 챗GPT 를 배워 업무 효율성을 높인 직원들은 남는 시간을 활용해 또한 챗GPT 를 활용한 N잡러가 되려 하고 있다.

챗GPT 로 무장하여 직장에서 살아남을 것인가 고민하는 사이 우리가 간과하면 안 되는 대상이 바로 청소년들이다.

미래를 향해 꿈을 키워나가고 있는 청소년들이 너무도 훌륭하게 번역을 해주는 챗GPT 를 경험하고, 학교에서 낸 과제를 빠른 시간안에 훌륭하게 해주는 것을 경험하고 취미삼아 했던 유튜브 편집과 코딩 등 나만의 강점이라 생각했던 것을 챗GPT 가 다 해주면서 호기심으로 가득찬 청소년들에게 훌륭한 도구가 생겼다는 느낌이 아니라 “그럼 난 뭘 해야하지?” 라는 정체성의 혼란을 가져오고 있다.

‘챗GPT 4 제대로 알고 써먹자’를 집필한 저자 이준호는 ‘챗GPT 로 기회가 왔고, 어떻게 하면 업무 생산성을 올릴 수 있고, 돈을 벌 수 있고 하는 등의 콘텐츠 속에서 챗GPT에 활용성뿐 아니라 주의사항과 함께 청소년들과 어떻게 공감해야 하는지를 감성적 언어로 전하고 싶었다’고 전했다.

‘챗GPT 4 제대로 알고 써먹자’는 교보문고, 예스24, 알라딘, 인터파크 등에서 주문 구매 할 수 있다.

키워드
#챗gpt4 #책소개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