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대한민국 농생명산업 수도로 우뚝 서기 위한 발걸음을 본격 내딛는다.

전북도는 27일 전북도청 대회의실에서 김관영 도지사와 도의회, 전북 R&D 기관, 농업인단체, 농식품기업, 시군, 전문가 등 100여명이 모인 가운데 ‘대한민국 농생명산업 수도, 전라북도’ 비전 선포식을 개최하고 전라북도 농생명산업 수도 육성계획(이하 ‘육성계획’)을 발표했다.

‘육성계획’에는 농생명산업 수도의 2대 목표 6대 전략 16대 핵심과제 및 기본개념, 비전 및 전략, 추진체계 등이 담겨 있으며, 2023년부터 2026년까지 4년간 7조 3,800억원을 투자한다.

전북도는 오는 2026년도까지 농업의 전·후방산업 연계로 ‘혁신성장’을 선도해 식품기업 매출액 7조원 시대를 개막하고, 지속가능한 농업으로 ‘농민행복’ 실현을 통해 농가소득을 6천만원대로 진입시키겠다는 공격적인 2대 목표를 제시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한 6대 전략으로

첫째, 스마트팜 혁신밸리를 통한 스마트 교육과 농지 공급 및 스마트팜 창업 지원, 안정적인 판로 확보와 경영지원 강화 등 전북형 청년농 창업 통합지원체계를 구축해 전국에서 청년이 창업하고 성공하기 가장 좋은 지역으로 만들겠다는 것이다.

둘째, 농식품기업 창업과 단계별 성장을 지원하는 체계 구축과 공공급식·로컬푸드 등 관계시장을 확대하고, 농산물 유통·물류의 다변화, 수출역량 강화 등 다양한 수요 창출을 통해 농가소득을 높여갈 계획이다.

셋째, 식품, 종자, 미생물 등 농생명 혁신클러스터 고도화와 기술혁신 및 벤처창업 활성화를 통해 그린바이오 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새만금 신항만, 신공항 등과 연계한 지역의 농생명 클러스터를 ‘K-푸드 메카’로의 집중 육성 등 농생명 신산업 확장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춰 미래 먹거리를 창출한다는 목표다.

넷째, 지역특화품목 육성 및 작부체계 개선, 스마트화·전문화·조직화를 통한 농가소득 안정 지원과 친환경·저탄소 농업 확산 및 환경친화형 사육환경 개선 등을 통해 위기에 강한, 지속가능한 농업구조로 전환해 나갈 예정이다.

다섯째, 소득체계 개편 및 농산물 최저가격보장제 확대 개편을 통해 농가소득과 경영안정을 지원하고, 기상이변과 각종 재해위험으로부터 모두가 안심하고 농사짓는 영농환경을 조성하기로 했다.

여섯째, 생활권 중심으로 주거·사회서비스 등 종합 인프라를 지원하고, 맞춤형 생활·경제서비스 및 주민 주도의 지역공동체 활성화 지원과 도·농교류 및 귀농·귀촌 활성화를 통해 생활인구를 확대해 누구나 살고 싶고 활력이 넘치는 농촌사회를 만들어 간다는 방침이다.

도는 또한, 2대 목표 실현과 6대 전략 추진을 위해 기존의 추진체계를 개편하고 체계화하여 운영한다.

먼저, 전국적으로 협치 농정의 모델 역할을 수행한 삼락농정위원회의 정신은 계승하고, 세분화된 분과 통합‧운영, 부서별 책임강화와 농정 현안 TF 구성‧운영 등 개선사항을 반영한 농어업‧농어촌위원회로 전면 개편해, 효율적인 농정 방향 제시와 농정 현안에 대응할 계획이다.

기존 농생명연구협의체의 6대 분과를 확대 운영해 위원회 아래 총괄기획위원회를 신설하고 새만금농생명, 푸드테크, 그린바이오, 말산업 등 4개 분과위원회로 구성, 현안 해결형 아젠다 발굴을 비롯해 국책사업 발굴 등의 기능을 강화하는 농생명혁신성장위원회로 개편한다.

김관영 도지사는 “2022년은 대한민국 농생명산업 수도의 청사진을 그리는 한해 였다”며 “올해부터는 전북이 가지고 있는 종자, 미생물, 식품, 동물용의약품 등 농생명 신산업 고도화와 새만금 농생명용지에 신공항, 신항만, 철도 등 트라이포트와 연계한 새만금 글로벌 푸드허브를 구축하고 미국·일본·중국 중심에서 러시아·베트남·인도네시아 등 신시장 창출 등을 통해 전라북도를 대한민국 농생명산업을 선도해 가는 지역으로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