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가스·수도료 상승으로 지난달 소비자 물가 지수가 전년 동월 대비 5.5% 증가한 가운데 전북도가 서민경제 안정을 위해 대책 마련에 나섰다.

전북도는 14일 도청 종합상화실에서‘고물가 대응 및 민생안정을 위한 시군 경제부서장 협력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참석자들은 원자재·에너지 가격상승으로 공공요금 현실화 압력이 존재함에도 공공요금이 도민 생활과 직접 연관되어 있기에 대응 방안을 심도 있게 논의했다.

전북도는 도에서 관리하는 도시가스 및 시내버스 요금은 용역 중 이거나 용역을 앞두고 있어, 조정 과정에서는 인상을 최대한 억제하되 불가피한 인상이 있을 경우 시기를 최대한 이연·분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시·군이 관리하는 상·하수도 및 쓰레기봉투 요금은 가급적 동결을, 이미 인상한 곳에는 감면을 요청했다. 또, 공공요금과 물가 안정 대책에 대해 시·군이 가지고 있는 애로사항과 건의사항 해결에 총력을 기울이겠다는 능동적 의지도 보였다.

착한가격업소 지원방안도 논의했다. 올해는 각 시‧군별로 지원에 나서며, 지역 실정에 맞는 지원방안이 3월 중으로 마련되는 즉시 지원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지원에는 전북도의 지속적 요구에 따른 국비 교부액도 포함됐다.

2023년 전라북도 경제정책방향도 안내됐다. 올해 민생경제 활성화는 ▲기업유치 분야 ▲기업지원분야 ▲창업지원분야 ▲일자리창출 분야 ▲소상공인지원분야 ▲지역상권분야 ▲사회적경제분야 등 7개 분야로 3조 원의 투자예정금액, 5,000명의 고용예정인원, 수출액 90억 달러 달성 등의 목표를 담고 있다.

윤동욱 기업유치지원실장은 “물가안정이 무엇보다 중요한 현 상황에 전라북도 각 시군이 협력이 필요하다”며, “지방공공요금이 생활물가 인상을 견인하지 않도록 요청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17일에는 전북도와 민간 전문가가 머리를 맞대고 물가 안정 방안을 논의하는 ‘고물가 대응 및 민생안정을 위한 물가대책 관계자 회의’가 열릴 예정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