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는 13일 전북도교육청, 전북테크노파크와 4차 산업혁명 시대, 미래인재 양성 및 양질의 소프트웨어 교육 기회 제공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전라북도 소프트웨어산업의 기반이 되는 인재양성을 위해 전북도와 도교육청이 추진하는 교육사업 확산, 교육정책 간의 협력 으로 상호간 상승 효과(시너지)를 발휘하고자 체결했다.

협약은 ▲도의 인재양성 사업과 교육청의 소프트웨어 교육간의 연계, ▲교육 프로그램 운영과 인력풀 활용의 상호 협력, ▲교육환경 조성을 위한 인프라 지원, ▲홍보 협조 등 소프트웨어 인재양성 전반에 있어 협력 사항을 담았다.

이번 협약으로 도와 도교육청은 (재)전북테크노파크를 주관기관으로 3년간 80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되는 과기부‘SW미래채움’공모 사업에 대응할 계획이다.

‘SW미래채움’사업에 선정되면 남원시에 소프트웨어·인공지능 거점교육센터를 구축해 드론, 메타버스, 가상현실·증강현실 등 최신기술을 체험할 수 있는 체험관과 소프트웨어 교육장을 구축할 예정이다.

또한, 학생들에게 소프트웨어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지역 미취업청년, 경단녀, 퇴직전문가 등 우수인재를 대상으로 체계적인 교육으로 지역 내 전문 강사를 육성할 계획이다.

지역 내 교육환경을 고려한 체계적인 교육프로그램도 개발해 찾아가는 교육, 방과 후 교육 등으로 연간 3,000명 이상을 교육할 예정이다.

오택림 전북도 미래산업국장은 “교육이 바로 인구이고, 경제이고, 미래”라며, “전라북도와 전북교육청이 협력해 양질의 일자리 창출과 소프트웨어 교육 생태계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