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불교공뉴스 호남지사장, 국제온라인6차산업협회 협회장]
[사진=불교공뉴스 호남지사장, 국제온라인6차산업협회 협회장]

메타버스는 종교적 관습과 표현에 혁명을 일으킬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으며, 사람들이 그들의 믿음과 영성과 연결되는 새로운 방법을 제공한다. 메타버스에서 가상 예배, 온라인 커뮤니티 구축, 종교 교육은 종교가 새로운 가상 세계에 통합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일 뿐이다.

메타버스는 또한 가상 자선 활동, 종교 예술과 문화, 기도와 명상을 위한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종교 공동체가 메타버스의 사용을 그들의 가치와 원칙과 일치하는 방식으로 접근하는 것이 중요하며, 가상 세계가 전통적인 종교적 관행을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지원하고 강화하도록 보장한다.

메타버스의 개념은 종교적 관습과 표현을 포함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사용될 가능성이 있으며 다음은 메타버스가 종교적 맥락에서 사용될 수 있는 10가지 방법이다.

가상 예배: 사람들은 설교, 기도 세션, 그리고 다른 종교적인 모임과 같은 가상의 종교적인 예배와 행사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가상 순례: 사람들은 종교적인 장소와 성지, 사원, 그리고 성당과 같은 랜드마크를 가상으로 표현한 것을 방문할 수 있다.

종교 교육: 메타버스는 온라인 수업, 세미나, 워크숍을 포함한 종교 교육 및 훈련을 제공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

가상 상담: 사람들은 종교 지도자들과 실무자들로부터 가상의 상담과 지원을 받을 수 있었고, 사람들이 종교 공동체와 연결하고 지도를 받을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제공했다.

온라인 커뮤니티 구축: 메타버스는 사람들이 그들의 종교적 신념과 관습을 공유하는 다른 사람들과 연결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하여 공동체 의식과 소속감을 키울 수 있다.

가상 자선 활동: 종교 단체들은 가상 자원봉사 기회를 조정할 뿐만 아니라 자선 사업을 위한 기금과 인식을 모으기 위해 메타버스를 사용할 수 있다.

종교 예술 및 문화: 사람들은 공연, 전시, 박물관 전시와 같은 종교 예술과 문화의 가상 표현을 경험할 수 있었다.

종교 게임 및 시뮬레이션: 종교적인 게임과 시뮬레이션은 사람들이 종교적인 믿음과 관습의 다른 측면을 탐구하고 경험할 수 있게 해줄 수 있다.

가상 후퇴: 사람들은 가상 종교 수련회와 워크숍에 참여할 수 있었고, 이는 그들이 영적인 발전에 집중하기 위해 일상에서 벗어나 시간을 가질 수 있게 해주었다.

기도와 명상: 메타버스는 조용한 성찰과 명상을 위한 공간을 제공하여 사람들이 새롭고 몰입적인 방식으로 그들의 믿음과 영성과 연결되도록 할 수 있다.

종교적 맥락에서 메타버스의 사용은 개인의 신념, 실천, 전통에 의해 형성될 것이며, 종교 공동체가 메타버스의 사용을 그들의 가치와 원칙에 부합하는 방식으로 접근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라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필자가 촬영한 옥천군에 있는 대성사는 메타버스를 통한 VR 3D 콘텐츠를 활용하여 전 세계 어느 곳이든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편하게 찾아올 수 있으며, 단 몇 초 만에 종교적 관습과 표현에 혁명을 일으킬 수 있는 잠재력 바로 이젠 메타버스를 활용한 3D 홈페이지는 종교적으로 무한한 발전 가능성으로 발전할 것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