횡성군은 문화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문화누리카드(통합문화이용권) 사업을 실시한다.

문화누리카드는 만 6세 이상(2017. 12. 31. 이전 출생자)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문화예술·국내여행·체육활동을 지원하는 카드로, 지원금은 인당 연간 11만원이다.

문화누리카드는 전국 2만 7천여 개의 가맹점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영화·공연·전시·스포츠 관람, 도서 구매, 악기 구입비, 숙박료, 놀이공원 이용, 스포츠용품 할인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2022년 문화누리카드 이용자 중 수급 자격을 유지한 사람은 별도 신청 없이 보유하고 있는 카드에 지원금이 자동재충전 되었으며, 주민센터·누리집·모바일 앱을 통해 본인확인(인증) 후 자동재충전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다만, 카드 유효기간이 2023년 1월 31일 이전인자, 2022년 카드 미사용자, 복지시설 발급자 등은 자동재충전 대상에서 제외되므로 별도 충전 절차를 거쳐야 한다.

자동 재충전 대상자가 아니거나, 새롭게 카드를 신청해야 하는 사람은 11월 30일까지 주소지에 관계없이 가까운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거나 누리집 또는 모바일 앱, ARS(1544-3412)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사용기간은 카드발급일로부터 12월 31일까지며, 사용하지 않은 금액은 모두 소멸된다.

군 관계자는“올해부터는 횡성군이 개최하는 축제에서 문화누리카드를 사용할 수 있도록 축제장 식‧음료 부스를 가맹점으로 등록할 계획으로, 문화누리카드 이용자들이 지역축제장에 방문하여 문화예술 향유 기회를 누릴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