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도서관은 매년 전국 도서관 자료 공동활용 서비스 <책바다 서비스>의 왕복 택배비 일부를 지원하고 있다. 올해는 지원 수를 작년보다 200여 건 확대하여 총 6,000건 23,040천원을 지원할 예정으로, 이는 도서관 자료의 공동 활용을 확대하고 서울시민의 자료 이용 편의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작년 하반기부터 택배비가 인상됨에 따라 책바다 이용 요금도건당 340원 오른 5,540원으로 인상되었지만, 서울도서관은 지원금액을 3,840원으로 상향 조정하여 서울시민은 인상 전 그대로인 1,700원에 책바다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장애인 이용자는 무료)

<책바다 서비스>는 국립중앙도서관에서 운영하는 국가상호대차서비스로 자주 이용하는 도서관에 원하는 자료가 없을 경우, 협약을 맺은 전국 소재 도서관에 신청하여 소장자료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이다.

책바다 서비스를 통해 서울시민은 전국 1,095개 공공도서관 및 164개

대학·전문도서관의 소장자료를 가까운 도서관에서 이용할 수 있다.

내가 다니는 도서관에 찾고 있는 책이 없거나 대출 중이라면 책바다 서비스로 이러한 불편함을 해결할 수 있다.

국가상호대차협의회에 가입되어 있는 서울시 내 188개 도서관 소속 회원이라면 책바다 사이트 회원 가입 후 서비스 이용 가능하며, 1인당 3책 이하로 소속도서관에 자료가 도착한 날부터 14일간 이용할 수 있다. (단, 자료 연체 시 연체 일수만큼 이용 제한)

묶음배송 신청 가능. 묶음배송이란 신청시 2권 이상의 자료를 동일한 제공도서관에서 받을 경우 1건으로 간주하여 비용 부과 됨

책바다 누리집(https://books.nl.go.kr/) 내 “참여도서관 보기” 메뉴에서 국가상호대차협의회 소속 도서관 목록 확인 가능

책바다 서비스와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책바다 누리집 안내를 참조하거나, 책바다 누리집에서 참여 도서관 목록을 확인한 후 해당 도서관에 문의하면 된다.

오지은 서울도서관장은 “책바다 비용 중 일부를 서울도서관이 지원함으로써 서울시민이 전국 도서관 자료를 부담 없이 이용할 수 있기를 바라며 앞으로도 서울시민의 도서관 서비스 향상을 위해 다양한 정책을 펼치겠다” 고 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