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2023년에 새롭게 시행되는 사업과 개관을 앞둔 공공시설에 대한 정보, 시민 생활과 관련한 새로운 제도들을 한눈에 볼 수 있고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2023 달라지는 서울생활을 1월 3일 발간한다.

시민 누구나 서울시의 사업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도록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서비스와 제도, 공공시설의 정보를 선별하여 사진·도표 등으로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정보의 이해를 높였다.

2023 달라지는 서울생활은 동행·매력 특별시를 큰 줄기로 9개 분야 총 71개 사업으로 구성된다. ① 동행특별시 42건(복지 14건, 건강 5건, 교육 4건, 안전 5건, 돌봄 14건), ② 매력특별시 29건(경제 5건, 문화 14건, 환경 7건, 행정 3건)

책자 도입부에는 시민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동행·매력 특별시’의 핵심사업을 서울시 공식 상징물인 해치 일러스트로 소개한다. 또한 시민들이 필요에 따라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월별로 보는 달라지는 서울생활’, ‘지도로 보는 달라지는 서울생활’ 페이지를 구성하였다.

본문에는 각 사업의 핵심 내용을 시민이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디자인했고 이용 방법과 유의사항 등 구체적인 내용은 Q&A로 이해할 수 있다. 관심 있는 사업에 대한 궁금한 사항은 본문 하단의 전화, 누리집, 사회관계망(SNS) 등을 통해 문의하면 된다.

동행 특별시 서울 : 복지·건강·교육·안전·돌봄 5개 분야 42개 사업

[복지 : 안심소득 시범사업 확대, 장애인 버스요금 지원 등 14개 사업 ]

기준소득 대비 부족한 가계 소득의 일정 비율을 채워줌으로써 소득이 적을수록 더 많이 채워주는 대안적 소득보장제도인 안심소득 시범사업은 올해부터 참여 가구 수를 2배로 확대하여 추진한다.

당초 3년간 총 800가구를 선정하여 지원하려고 했으나, 안심소득 연구 결과의 통계적 유의미성을 제고하고 지역경제 활성화 등 거시적·사회적 효과까지 더욱 면밀하게 연구하기 위하여 같은 기간 동안 총 1,600가구를 지원할 예정이다.

서울복지포털(wis.seoul.go.kr) 공개모집을 거쳐 지원대상으로 선정되면 가구별 기준 중위소득 85% 기준액과 가구 소득평가액 간 차액의 절반(50%)을 안심소득으로 매월 지급한다. 1인 가구의 경우 소득이 없으면 월 최대 883,110원을 지원받을 수 있다.

서울시는 장애인의 교통비 부담을 경감하고 대중교통 이용의 선택권을 보장하기 위해 장애인 버스요금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 서울시 거주 6세 이상 장애인이면 지원받을 수 있으며 장애의 정도가 심한 경우 동행하는 사람 1명까지 무료승차를 지원할 예정이다.

서울 시내 버스를 이용하거나 서울과 경기·인천을 오고 가는 버스 환승 시 지원받을 수 있고 요금을 선결제하면 시와 카드사에서 정산하여 장애인에게 환급해주는 구조이다. 지원 신청은 6월에 구축될 별도 시스템을 통해 가능하다.

또한 생활이 어려운 국가유공자와 유족에게 경제적 지원을 확대하기 위해 올해 1월부터 생활보조수당을 월 10만 원에서 20만 원으로 인상한다. 시민의 주거안전을 위해 침수피해 우려 지역 반지하 주택이 주거용으로 사용되지 않도록 침수이력, 노후도를 고려하여 우선순위에 따라 1,050호를 매입할 계획도 있다.

청년의 문화권을 향상하고 문화예술 분야를 활성화하고자 만 19세 청년에게 공연예술작품 관람을 지원하는 서울형 청년문화패스는 5월부터 새롭게 시행한다.

중위소득 150% 이하, 서울에 거주하는 만 19세 청년에게 생애 1회 연간 20만 원의 공연예술 관람이 가능한 문화바우처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청년몽땅정보통(youth.seoul.go.kr)에서 접수 받을 예정이다.

[건강 :‘손목닥터 9988’, 핫둘핫둘서울 유아스포츠단 등 5개 사업 ]

서울시는 스마트 워치와 모바일 앱을 활용해 언제 어디서나 비대면으로 시민들의 건강관리를 돕고 있는 서울형 헬스케어 ‘손목닥터 9988’ 사업을 더욱 강화하기로 했다. 지원 연령을 만 19~64세에서 만 19~69세로 확대하였으며 관심 있는 시민은 ‘손목닥터 9988’ 누리집(onhealth.seoul.go.kr)에서 신청하면 된다.

이와 함께 스마트 워치와 전용 모바일 앱을 활용하여 건강목표 설정을 지원하고 건강 활동 모니터링, 건강 정보 및 건강 상담도 제공한다.

서울시 체육시설과 어린이집을 연계하는 새로운 공공체육 프로그램 모델인 ‘핫둘핫둘서울 유아스포츠단’은 3월부터 선보일 예정이며 2026년까지 25개 전 자치구로 유아스포츠단을 지속 확대할 예정이다.

본 사업은 공공 또는 민간 체육시설을 중심으로 인근 어린이집과 연계하여 만 3~5세 유아들이 주 1~2회씩 지역의 체육시설을 방문해 축구, 수영, 발레 등 다양한 종목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2022년 시범 운영 결과, 어린이집 어린이들의 이동이 편리하고 보육교사·전문 강사들의 안전한 지도로 진행되어 참여했던 어린이집 교사와 학부모의 높은 만족도를 확인한 바 있다.

[교육 : 디지털동행플라자, 50플러스캠퍼스 이용대상 확대 등 4개 사업 ]

디지털 약자와의 동행을 추진하기 위해 장노년층 중심의 디지털 교육공간인 디지털동행플라자를 조성한다. 어르신이 언제든지 방문해서 쉽게 디지털을 배우고 체험할 수 있도록 서울 권역별로 총 6개소 이상을 구축할 계획이며 올해는 우선 2개소(장소 미정)를 조성한다.

디지털동행플라자에는 상담존, 교육존, 체험존 등이 있다. 상담존은 실생활에서 직면하는 디지털 어려움을 지원하고 교육존은 디지털 기초교육부터 다양한 디지털 여가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체험존은 미래지향적 공간으로 다채로운 디지털 체험을 선보인다.

서울시민의 든든한 노후 준비를 지원하는 50플러스 캠퍼스는 올해부터 만 40~64세로 이용대상을 확대한다. 40대 서울시민을 위한 특화

직업전환 전문교육도 제공하여 일자리 참여 기회를 본격 증대할 계획이다. 또한 기존 4개소로 운영했던 50플러스 캠퍼스는 동부캠퍼스를 신규 개관하면서 시민들이 더욱 편리하게 교육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

기존 서부(은평), 중부(마포), 남부(구로), 북부(도봉) 등 총 4개소로운영된 50플러스 캠퍼스는 올해 하반기 동부(광진)캠퍼스가 개관하면총 5개소가 된다.

[안전 : 재해지도 현행화·개선, 스토킹 피해자 원스톱 지원 등 5개 사업 ]

서울시는 그간 변화된 지형 여건과 상향된 강우처리목표 등을 반영하여 재해지도를 현행화하고 개선하여 서울안전누리(safecity.seoul.go.kr)에공개할 방침이다. 재해지도 중 침수흔적도는 태풍, 호우 등으로 인한‘침수 흔적을 조사하여 표시한 지도’로 지난해 호우 피해를 반영하여 올해상반기에열람할 수 있다. 강수에 따른 침수범위를 예측한 침수예상도는기존시간당 강우 95mm에서 100mm로 기준을 상향한다.

본 재해지도는 향후 풍수해보험을 선제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대상 세대를 파악하고 침수 피해방지 시설의 필요성 검토를 위해 활용될 것이다. 호우로 인한 침수에 대비하여 각종 예방조치 또는 대피 경로와대피 장소를 사전에 파악하는 일에도 중요하게 응용할 수 있다.

스토킹 피해자 지원을 위해 상담, 동행서비스, 보호시설 운영까지스토킹 피해자 원스톱 지원을 추진한다. 스토킹 피해가 발생했을 경우, 긴급 상담을 통한 법률·소송지원과 심리 지원,출·퇴근 시 동행서비스 지원 그리고 보호시설 연계도 제공한다.

스토킹 피해 시민 외에 경찰에 스토킹 피해를 신고한 시민도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스토킹 피해자 보호시설(문의: 02-1366)은 여성보호시설 2곳, 남성보호시설 1곳으로 총 3곳을 설치하여 숙식 제공과 1:1 심리치료 지원 등을 무료로 운영한다.

[돌봄: 서울형 키즈카페 확대, 임산부·맞벌이·다자녀가정 가사서비스 지원 등 14개 사업 ]

아이들의 놀이권을 보장하고 엄마아빠의 육아부담을 덜어주기 위한사업도 있다. 저렴한 요금으로 다양한 놀이 활동과 돌봄을 제공하는‘서울형 키즈카페’는 현재(’22.12월 기준)종로·중랑·양천·동작·성동 5개소가 운영 중이며 향후 지속적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주 이용대상은 만 0세부터 9세, 보호자, 단체(어린이집 등)의 이용이가능하나 키즈카페별 공간 면적, 놀이기구 종류에 따라 이용 연령이 상이하므로 방문하기 전에 확인이 필요하다. 이용요금은 2시간 기준, 아동 1인당 3,000원(돌봄 비용 별도) 이내이며 우리동네키움포털(icare.seoul.go.kr) 에서 예약 후 이용하면 된다.

엄마·아빠의 가사노동을 덜어주고 일·가정 양립을 돕기 위해 임산부·맞벌이·다자녀 가정의 가사서비스를 지원한다. 중위소득 150% 이하인임산부·맞벌이·다자녀 가정을 대상으로 하며 가족돌봄에 공백이있거나 만 12세 이하(초6 이하)의자녀를 양육하는 경우 우선 대상이된다.

한 가구당 총 6회(1회당 4시간)의 가사서비스를 제공하고 방·거실·주방·화장실 청소, 설거지, 쓰레기 배출, 세탁 등의 집안일을 돕는다. 오는 6월부터 서울시 가족센터 누리집(familyseoul.or.kr)에서 신청할 수 있다.

아이들이 아프거나 등하원 시에 믿고 맡길 곳이 부족하여육아에 어려움을 겪는 엄마·아빠를 위한 맞춤형 정책도 준비하고 영아를 위한 가족 돌봄과 민간 돌봄 서비스도 제공한다.

갑자기 어린 자녀가 아플 경우 병원에 갈 수 없거나 보살핌이 어려운 맞벌이 가정을 위한 아픈아이 전담 아이돌봄 서비스는 돌봄 교육을 이수한 전담 아이돌보미가 병원 동행은 물론, 보호자가 올 때까지 가정 내에서 돌봐주는 서비스다. 올해 1월부터 바로 추진한다.

등하원 전담 아이돌봄서비스는 등하원 시간대에 맞추어 맞벌이 가정의양육 부담을 줄이기 위해 등하원 돌봄 교육을 이수한 전담 아이돌보미가아침 먹기와 등원 준비, 하원 후 양육자의 귀가 전까지 놀이 활동을 제공하며 1월부터 신청할 수 있다.

- 아픈 아이 전담 아이돌봄 서비스와 등하원 전담 아이돌봄 서비스는 아이돌봄 서비스(idolbom.go.kr)에서 신청, 우리동네 키움포털(icare.seoul.go.kr)에서 서비스 관련 내용을 안내받을 수 있다.

또한 믿고 맡길 수 있도록 4촌 이내 친인척이 손자녀 등에게 돌봄 수행 시 비용을 지원하거나 시와 협약한 민간기관의 돌봄 서비스 이용권을제공하는 서울형 아이돌봄비 지원사업은 올해 하반기에 시행한다. 지원대상은 서울에 거주하는 기준 중위소득 150% 이하의 영아를 둔양육공백발생(맞벌이 가정, 한부모 가정 장애부모 가정 등) 가정이며최대 1년간 매월 30만 원씩 지원한다.

예비 부모를 대상으로 육아 관련 책 선물을 제공하고, 육아로 힘든 엄마·아빠의 행복을 위해서 건강회복지원, 이동 편의 서비스를지원하다.

예비부모(임산부)를 위한 부모책 1권(우리아이 성장과 발달, 식생활 등 육아정보서), 우리 아이 첫책 2권(태교에 도움되는 그림책, 아이와의소통 촉진용 그림책), 서울시 육아지원정책 정보도 제공한다. 서비스신청은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지원 사업 시스템(seoulmomcare.com)에서교통비 지원 신청 시 서울시 북스타트: 엄마 북(Book)돋움 서비스를함께 신청하면 책상자를 받을 수 있다.

출산 후에는 모아애착 형성과 산모의 건강회복을 위해 1:1 맞춤형 모유수유 지원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임신 확인 후부터 출산 후 4주이내까지 관할 보건소에서 신청을 받을 예정이다.

유모차와 소지해야 할 짐이 많은 양육자가 영아를 동반하면서도 편하게외출할 수 있도록 카시트가 비치된 택시 이용 포인트 지원을 마련했다. 서비스가 필요하다면 곧 선보일 엄마아빠택시 전용 앱에서 신청하면 된다.

매력 특별시 서울 : 경제·문화·환경·행정 4개 분야 29개 사업

[경제 : AI지원센터 개관, 서울창업허브 스케일업센터 운영 등 5개 사업 ]

AI(인공지능)산업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양재AI혁신지구 내에 전문인재 양성, 연구, 기업지원 등을 위한 앵커시설인 AI지원센터(가칭)를 설치·운영한다. 기업 입주·지원공간, 교육공간 등 다목적네트워킹 공간이 조성되며 KAIST 김재철 AI대학원도 입주할 예정이다.

1층에 있는 대시민 개방시설은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 가능하며 추후다양한 이벤트 체험공간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기업입주공간과 컨퍼런스 룸은 준공 후 AI양재허브 누리집(ai-yangjae.kr)을 통해 입주기업 모집 및 시설 이용 방법을 공고할 예정이다.

코로나 등으로 내수시장 부진과 인플레이션, 고환율 등 국내외 경제불안에 따라 스타트업의 투자유치가 위축되는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강남구에 소재한 서울창업허브 스케일업센터를 4월부터 운영한다.

민간 전문가와 유망 스타트업을 직접 발굴하고 투자유치와 해외 진출도 도울 예정이다. 지원대상은 성장기 스타트업이며 ‘서울 스타트업 플러스플랫폼’을 통해 세부 신청 자격과 이용 방법을 살펴볼 수 있다.

로봇·인공지능 분야 전시·체험·교육과 웹툰·애니메이션 분야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특화된 공간 2곳을 새로 개관한다.

먼저 서울로봇인공지능과학관은 로봇·인공지능 기술을 소개하고 인간과의 관계를 사유할 수 있는 공간으로 과학기술과 예술의 융합을 통해 시민들에게 색다른 방식의 과학관 관람 경험을 10월부터 선보인다.

웹툰·애니메이션 분야에서 작품 데뷔나 취업을 희망하는 시민을 대상으로 실무교육과 취·창업을 연계한 ‘남산 재미로 내 상상비즈아카데미’는 3월부터 개소한다. 참여 신청은 상상비즈플랫폼(sangsangbiz.seoul.go.kr) 을 이용하면 되고 교육생은 서류심사와 면접을 통해 선발한다.

[문화: 광화문 책마당 운영, 2023 아트페스티벌_서울 등 14개 사업 ]

서울광장에 이어, 4월에는 광화문광장에서 시민 누구나 휴식, 독서, 문화를 접할 수 있는 광화문 책마당을 운영한다. 경복궁과 인왕산을 배경으로 한 육조마당 등 광화문 광장 곳곳에서 선별된 다양한 주제의 도서 5,000여 권을 마음껏 읽고 휴식을 누릴 수 있다. 여기에 책과 마음 힐링을 주제로 한 상담·소통 프로그램, 클래식·재즈 등 공연예술 프로그램과 결합한 토크도 버스킹 형태로 즐길 수도 있다.

광화문 책마당은 광화문 광장 방문 시 자유롭게 참여 가능하며, 누리집(추후 오픈 예정)을 통해 원하는 프로그램을 신청 후 참여가 가능하다.

올해부터는 가을, 겨울에만 즐길 수 있었던 축제를 계절별 특성과 성격에 맞춰 사계절 내내 보고 경험할 수 있다. ‘아트페스티벌_서울’은 다양한 축제를 브랜드로 통합하여 계절별 문화행사와 융·복합 예술 등 모든 시민이 서울의 축제를 체험할 수 있도록 무료로 운영할 계획이다.

봄에는 가정의 달에 맞추어 가족 단위로 방문할 수 있는 거리예술 시즌제를 운영하고, 여름에는 서울비보이축제 등 전 연령이 참여 가능한 대중성 있는 예술 축제를 개최한다.

가을에는 한강 노들섬 오페라, 서울거리예술축제 등 국내외 다양한 우수 공연예술, 겨울에는 서울 융·복합예술축제 등 남녀노소가 즐길 수 있는 풍성한 축제를 준비하고 있다.

올해는 한강에서 개최될 특별한 빛 공연을 기대해 볼 만하다. ‘서울페스타 2023’과 연계한 ‘드론 라이트 쇼’가 5월에 한강공원 하늘에서 펼쳐지며 10월에는 한강의 가을밤을 수놓을 ‘제1회 서울라이트 한강 빛섬 축제’가 열린다.

5월 매주 토요일 밤에는 5G 통신기술을 바탕으로 조명 장치가 부착된 드론(무인기)들이 수많은 점이 되어 이미지를 표현하는 드론 라이트 쇼가 음악, 조명 등 다양한 연출로 멋진 공연을 펼질 예정이다.

‘서울라이트 한강 빛섬 축제’는 매년 장소를 달리하여 한강의 6개의 섬[3도(난지도, 여의도, 선유도), 3섬(노들섬, 서래섬, 뚝섬)]에서 순회공연을 계획 중이다. 10월에는 서래섬, 세빛섬을 포함한 반포한강공원 일대에서 즐길 수 있을 것이다.

[환경: 서울형 수변감성도시 조성, 서울둘레길2.0 등 7개 사업 ]

서울은 332km의 물길이 동네 곳곳을 돌아 도시를 매력적으로 만든다. 이러한 수변공간을 시민들이 다채로운 여가·문화 활동으로 즐길 수 있도록 수세권으로 재편하여 홍제천, 정릉천, 도림천에 서울형 수변감성도시의 기반을 마련한다.

홍제천 상류는 감성적인 야경, 역사와 휴식이 공존하는 역사문화의 명소로, 정릉천에는 스포츠·문화 등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으로 조성한다. 도림천에는 공유형 수변 테라스를 확충해 교류의 장소를 만들고 지역 상권의 활력을 유도할 예정이다.

서울의 대표적인 트레킹 코스인 서울둘레길이 개통 8년을 맞아 둘레길 주변의 자연 자원과 역사·문화 등 인문 자원을 밀접하게 연계하여 서울둘레길2.0으로 추진한다.

코스 진입부와 마을을 연결하는 경사면의 접근성과 이용성을 개선하고 특화된 시설(쉼터, 하늘숲길, 무인 휴게소 등)을 설치하여 둘레길을 이용하는 시민들이 자연에서 편안한 휴식을 즐길 수 있도록 거점 산림휴양공간을 확충할 계획이다.

여기에 둘레길 코스를 쉽게 도전하고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코스 재편도 검토 중이다.

2023 달라지는 서울생활은 1월 3일부터 서울시 ‘전자책 누리집(ebook.seoul.go.kr)’과 ‘정보소통광장(opengov.seoul.go.kr)’에서 누구나 쉽게 열람할 수 있으며 서울의 대표 소통 포털인 ‘내 손안에 서울(mediahub.seoul.go.kr)’에서도 만날 수 있다.

2023 달라지는 서울생활 책자는 서울시 본청과 산하기관, 서울시 지원시설, 25개 구청과 동주민센터, 공공도서관, 시민청 등에서 접할 수 있다.

올해는 총 71개 사업으로 예년보다 새롭게 선보이는 사업이 많은 만큼 시민들이 놓치지 않고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쉽고 재미있는 콘텐츠(카드뉴스, 영상 등)로 제작하여 사회관계망(SNS)과 유튜브로도 홍보할 예정이다.

정수용 기획조정실장은 “이번 2023 달라지는 서울생활 에는 ‘동행·매력 특별시’를 본격적으로 실현할 중요한 신규 정책을 담았고 이를 통해 시민들이 서울시의 새로운 정책을 제대로 알고 누릴 수 있는 유용한 안내서로 활용하기 바란다.”며 “앞으로도 ‘달라지는 서울생활’을 더욱 충실하게 만들어서 시민이 한눈에 달라지는 서울을 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