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9일(월)부터 해치마당(세종문화회관 앞) 진입부에 설치된 길이 53m의 영상창(미디어월)을 통해 광화문의 과거, 장소와 역사성에 대한 해석을 주제로 한 <광화문을 보다>가 전시된다.

광화문광장 영상창은 시민이 향유하고 공감할 수 있는 미디어아트와 영상콘텐츠 등의 예술작품을 지속적으로 전시하는 미디어플랫폼으로, 공공미술의 영역을 확장하고 작가·시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공유 가능한 미디어 스크린이다.

서울시는 개장과 더불어 선보인 <광화화첩>의 뒤를 이어 ‘광화문광장’의 과거부터 미래를 주제로 다양한 미디어아트 작품 및 시민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콘텐츠로 특색있는 전시를 선보이고자 한다.

이번 <광화문을 보다> 전시는 광화문의 과거를 배경으로 광화문의 장소와 역사성에 대한 해석을 담은 내용의 작품으로, 전문작가의 기획전시와 공모전을 통해 선정된 신진작가들의 공모전시로 구성된다.

‘메인작가전’은 전문작가 2인의 기획전시로 광화문광장의 의미를 철학적으로 그리고 현대적으로 표현한 작품이 표출되며,

‘신진작가전’은 공모를 통해 선정된 신진작가 5인의 광화문광장에 대한 독특하고 다양한 시선이 담겨 있다.

<메인작가전>에 참여하는 전문작가는 순수 미술, 한국적 주제를 주로 다루는 미디어 아티스트인 서정원 작가와 최찬숙 작가이다.

서정원 작가는 현대 사회의 문제의식을 미디어아트의 관점과 시선으로 다룬 작품들을 주로 선보였으며, 이번 전시에서는 광장 속 군중의 건조한 움직임과 표정을 통해 현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를 성찰하고 고민의 시간을 갖게 해주는 작품<광장의 군중>을 제작했다.

최찬숙 작가는 이동과 이주, 그리고 기억에 관한 주제를 과거의 사건, 기록, 기억의 서사를 활용한 대형 영상 작품들이 주를 이루며, 이번 전시에서 사람이 한 평생 살아가는 길인 리(履)괘를 통해 사람들에게 희망을 주는 작품 <광화문 노테이션>을 선보인다.

신진작가전은 지난 9월 23일부터 10월 20일까지 작품을 공모하였고, 전문가 심사를 거쳐 김지윤 작가, 김지현 작가, 김혜경 작가, 안태영 작가, 최종열 작가 등 5명의 작품을 선정하였다.

작가들의 광화문에 대한 친근하면서도 다양한 시각으로 표현한 작품들은 광화문을 찾는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김지윤 작가의 <빛의 집>은 광화문 이름에 담긴 '온 세상에 빛을 비추어 좋은 방향으로 이끌어간다'라는 뜻을 통해 시민에게 위로를 전하는 작품이다.

김지현 작가의 <별하>는 광화문에 여행하러 온 우리들의 모습을 ‘별하’라는 캐릭터로 만들어 표현했다.

김혜경 작가의 < Media ‘樂’>은 사계절의 풍경을 담은 궁의 모습을 통해 한국의 미(美)를 느낄 수 있는 작품이다.

안태영 작가의 <광화문, 그 사랑의 물결>은 노랑, 청색, 백색을 통해 광화문의 과거와 현재를 표현한 작품이다.

최종열 작가의 <꿈꾸는 1km–광화문 정조대왕능행차>는 가장 화려했던 과거의 광화문 모습을 정조대왕의 능행차를 통해 표현했다.

또한, 광화문광장을 찾은 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도록 기존에 선보여서 좋은 반응을 이끌었던 시민 체험형 양방향 미디어아트인 <광화 아쿠아리움>, <광화의 순간>은 계속적으로 표출한다.

스마트폰으로 화면에 뜬 큐알(QR)코드를 인식하면 내가 그린 그림이나 찍은 사진을 미디어월 작품 속으로 전송하여 참여할 수 있다.

전체적인 작품 관람시간은 1시간으로, 기획전시, 신진작가 공모 전시, 인터렉티브 콘텐츠 등으로 다채롭게 구성되어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도록 구성했다.

각 작품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서울시 광화문광장 누리집(https://gwanghwamun.seoul.go.kr)에서 볼 수 있으며, 영상창의 운영시간은 오전 08시부터 오후 10시까지이다.

여장권 서울시 균형발전본부장은 “광화문광장 해치마당 진입부에서 19일부터 전시될 <광화문을 보다>를 통해 다양한 미디어아트와 시민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콘텐츠로 광장을 찾으시는 많은 방문객들이 공공미술을 한껏 만끽하시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 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