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두상달, 김영숙

출판사 서평

인생 후반전, 행복과 성공의 키 카드는 반려자다!

의학의 발전으로 평균수명이 크게 상승하고, 특히 대한민국의 발전을 견인해 온 베이비붐 세대가 은퇴의 단계에 들어서는 시대가 되면서 은퇴 이후 삶에 대한 관심이 어느 때보다도 크다. 60세에 은퇴를 하면 ‘남은 삶’을 편히 휴식하다가 삶의 마지막을 맞이하는 것이 오랫동안 자연스럽고 당연한 삶으로 여겨졌으나 이제는 누구나 100세까지 사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하며, 60세에 은퇴를 하면 이제까지 사회생활을 해온 만큼의 세월을 살아가는 것을 준비해야 하는 셈이다.

그렇다면 길어진 수명을 행복하고 멋지게 누리려면 어떤 준비를 해야 할까? 보통은 경제적 자유를 우선순위로 꼽곤 한다. 물론 은퇴 이후의 경제적 자유는 더할 나위 없이 중요하다. 하지만 이 책 『바보야, 결론은 후반전이야』의 두상달‧김영숙 저자는 그것만이 늘어난 삶을 행복하고 보람차게 즐길 수 있는 준비물이 아니라는 사실을 강조하며 독자의 주의를 환기한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고 성공적인 인간관계를 쌓는 것은 행복한 삶에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그런데 성공적인 인간관계의 기반이 되는 가장 중요한 장소는 그 어느 곳도 아닌 바로 가정이다. 이 책은 돈과 성공 이전에 검은 머리 파뿌리 될 때까지 함께 살아갈 반려자와의 유대와 신뢰를 쌓는 것이야말로 가장 중요한 노후 대책임을 강조한다.

먼저 최근 ‘황혼이혼’, ‘졸혼’ 등의 키워드로 불거진 노후 부부갈등이 단순히 남편이나 아내 어느 한쪽의 잘못이 아닌 남성과 여성의 타고난 차이와 과거 고도성장기 대한민국의 사회구조와 깊은 연관이 있음을 이야기한다. 특히 고도성장기 시절 가정과 완전히 단절된 상태에서 경제적으로 가정을 떠받치는 일에만 전력을 다해야 했던 남편들과 사회와 완전히 단절된 상태에서 육아와 가사에 집중해야만 했던 아내들이 남편의 은퇴 이후 다시 가정에서 만나게 되면서 갈등을 겪을 수밖에 없는 현실을 예리하게 분석한다.

또한 여기에 대한 해결방안으로 남편과 아내 사이에 갈등이 생길 수밖에 없는 이유를 이해하고, 반드시 생길 수밖에 없는 갈등을 회피하지 않으면서 지혜롭게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우고, 오래 살아갈 수밖에 없는 인생 속에서 마지막까지 자신 곁에 남아줄 수 있는 사람은 오로지 반려인밖에 없다는 사실을 이해하고 행동하는 등의 방안을 제시한다. 특히 남성과 여성이 생리적으로 타고난 욕구의 다름을 이해하고, 서로의 욕구를 무시하고 틀어막는 것이 아니라 인정하고 풀어나가는 과정을 통해 행복한 노년의 부부관계를 만들어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이야기한다. 또한 은퇴 이후에 물질적 부분보다 더 중요한 것은 자아를 완성하는 삶, 사회를 위해 베푸는 삶이라는 점을 환기하는 것 역시 이 책 『바보야, 결론은 후반전이야』가 담고 있는 중요한 삶의 지혜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자소개

두상달‧김영숙

두상달·김영숙은 국내1호 부부강사다.

이들은 건강한 가정을 세우는 일에 앞장서고 있는 가정행복 코치들이다.

기업 특강 섭외 0순위의 인기 있는 국민강사로

3,600회 이상의 강의 경력을 갖고 있다.

두상달 이사장은 가정 관련 전문강사로 유명할 뿐 아니라,

기업을 경영하는 CEO이면서 (사)인간개발연구원 (사)국가조찬기도회 등

여러 NGO단체 등을 섬기고 있는 멀티플레이어다.

김영숙 원장은 약사이면서 부부가 같이 강연과 상담을 하고

서울가정법원 가사조정위원과 안양교도소 교정위원으로

재소자들을 36년 동안 섬겼다.

KBS TV 아침마당을 비롯한 SBC, MBC 등 TV방송과 라디오 등

각종 매체를 통해 건강한 가정운동을 펼치고 있다.

가정친화기업문화 확산과 교도소봉사 공로로 대통령표창과 국민훈장포상을 받았다.

두상달 이사장

고려대학교 경제학과 동대학원 이론경제학석사

미국 Centenary University 명예인문학 박사

칠성산업(주), (주)디케이 대표이사

(사)가정문화원 이사장

(사)인간개발연구원 이사장

(사)C.B.M.C. 중앙회 명예이사장

(사)대한민국 국가조찬기도회 명예이사장

김영숙 원장

이화여자대학교 약학과

합동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 석사

Fuller Theological Seminary 박사

(사)가정문화원 원장

서울가정법원 가사조정위원

안양교도소 교정위원

가정 행복 부부 특강 강사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