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11월 22일(화) 오후 3시 서울시청 다목적홀에서 「2022 서울특별시 조경상?푸른도시상」시상식을 개최해 우수 조경공간 4개소 및 시민주도 우수 녹화사례 20팀 등에 상을 수여했다고 밝혔다.

「2022 서울특별시 조경상 푸른도시상」시상식에서는 서울시 내 공공 민간분야 우수 조경공간을 선정해 수여하는 ‘서울특별시 조경상’과 시민 주도로 생활 주변에 꽃과 나무를 심고 가꾼 우수 녹화사례를 발굴해 수여하는 ‘서울특별시 푸른도시상’ 시상 등이 진행됐다.

‘서울특별시 조경상’은 서울의 도시경관 개선 및 조경 분야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새롭게 추진된 상으로, 조경사업에 참여하는 전문가 간 선의의 경쟁을 장려해 서울의 녹지 수준을 향상하고자 마련되었다.

지난 8월 16일부터 9월 16일까지 진행된 공모 결과, 공공민간의 조경공간 총 16개소가 응모했고 서울시 내?외부 조경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의 서류?현장심사 및 시민투표 절차를 거쳐 최종 수상작이 선정됐다.

시는 ‘2022 서울특별시 조경상’ 수상작으로 대상(1개소)최우수상(1개소)우수상(2개소) 등 총 4개소를 선정했다. 대상에는 ▲DIGICO GARDEN(종로구), 최우수상에는 ▲불암산 힐링타운(노원구), 우수상에는 ▲타임워크명동 공유정원(중구)▲작은 식물원 마을 그리고 꼬마식물탐험대(강서구)가 선정됐다.

[대상] DIGICO GARDEN –종로구 KT광화문빌딩의 조경공간으로, 도심 속 시민의 휴식을 위한 정원으로 조성됐다. 독창적인 아이디어와 주변 공간과의 조화, 심미성 완성도 공공성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고, 민?관 협력의 좋은 사례라는 점에서 대상으로 선정됐다.

[최우수상] 불암산 힐링타운– 불암산 일대를 시민 누구나 다양하게 체험하고 즐길 수 있는 친환경적인 공간으로 조성했다. 자연환경을 보존하면서 보행 약자도 이용할 수 있도록 세심하게 기획?조성되었다는 점 등이 좋은 평가를 얻었다.

[우수상] 타임워크명동 공유정원 – 타임워크명동빌딩의 1,4,7층에 조성된 조경공간으로, 도심 속에서 녹색의 자연을 관통하며 걷는다는 콘셉트를 구현했다. 창의적이고 세련된 공간 디자인을 정교하게 표현해냈다는 평가를 받았다.

[우수상] 작은 식물원 마을 그리고 꼬마식물탐험대 – 강서구 서울식물원에 조성된 어린이들의 눈높이에 맞춘 미니어처 정원으로, 어린이의 특성을 고려한 창의적이고 섬세한 디자인 및 조경 설계로 공공성의 가치가 두드러졌다는 평을 받았다.

2013년부터 시행돼온 ‘서울특별시 푸른도시상’은 서울시 전역의 동네(골목길 자투리공간), 개인 공동주택(아파트) 및 상가 등 생활공간 주변에 시민들이 스스로 꽃과 나무를 심고 가꾼 우수 녹화사례를 발굴하고 시상함으로써 시민들의 자긍심 고취와 정원문화 확산을 목적으로 만들어졌다.

올해 ‘푸른도시상’은 8월 16일부터 9월 16일까지 공모를 진행해 총 31건의 사례가 접수됐고, 조경 관련 서울시 내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의 서류심사 및 현장심사를 거쳐 최종 수상자가 결정됐다.

‘2022 서울특별시 푸른도시상’의 수상자에는 총 20팀이 선정됐다. 대상(1개)최우수상(2개)우수상(3개)장려상(5개)새싹상(9개) 수상자에게는상장 및 시상금, 기념안내판이 수여됐다.

이날 시상식에서는 ‘시민정원작가 디딤돌 프로젝트’에 대한 시상도 함께 진행됐다. 시민 참여를 통해 도심 내 자투리 공간 등에 정원을 조성하여 도심환경을 개선하고 정원 분야의 전문인력을 양성하고자 추진한 시민공모 사업으로, 2022년 참여팀 중 대상(1개)최우수상(1개)우수상(1개)장려상(2개)을 선정해 상장과 시상금을 수여했다.

유영봉 푸른도시여가국장은 “서울특별시 조경상 푸른도시상을 통해 서울 속 크고 작은 우리의 생활공간을 더욱 아름답고 살기 좋게 만들기 위한 전문가와 시민들의 열정과 노력을 확인할 수 있었다”라며 “앞으로도 서울을 초록으로 물들이는 이러한 우수사례를 적극 발굴?선정하여 품격있는 푸른도시 서울을 만들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