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시(시장 노관규)와 순천문화재단은 지난 17일에 일본 기타큐슈 쿠로사키히비신홀에서 열린 ‘한복패션쇼 in 기타큐슈’를 성황리에 마쳤다고 22일 밝혔다.

문화체육관광부, 순천시, 순천문화재단의 공동주관으로 진행된 이번 행사는 2021 동아시아문화도시 간 지속적 교류와 화합을 위해 기획됐다. 손점식 순천시 부시장, 우메모토 카즈히데 기타큐슈시 부시장, 기타큐슈 시민 등 4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기타큐슈 전통 혼례의상 공연과 축하인사, 순천 한복패션쇼 등이 진행됐다.

일본 전통 혼례의상과 화악기가 함께하는 식전공연은 어린시절부터 혼인을 하는 여인이 되기까지 일대기를 보여주며 일본 전통의상‘기모노’의 유려함과 고풍스러운 복식 문화를 재현했다.

이어, 펼쳐진 한복 패션쇼는 무용수의 전통무용 공연을 시작으로 탤런트 채시라가 함께한 궁중 복식 런웨이 무대, 전통 한복을 재해석한 한국의 파티복 무대와 가수 알리의 화려한 공연으로 일본 기타큐슈 시민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특히, 본 패션쇼는 지역대표 예술가 김혜순 명인이 제작한 40여 벌의 한복을 한국모델 22명, 일본모델 21명이 함께 선보여 동아시아문화도시 사업의 취지에 걸맞은 무대였다.

기타큐슈 관계자는 “이번 패션쇼는 한·일 양국의 전통문화의 정체성을 잘 보여주는 행사”라고 말하며, “작년에는 코로나19로 온라인 교류만 진행했던 반면 올해 다행히 한 공간에서 함께 서로의 문화를 공유하고 즐길 수 있어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고 전했다.

또, 순천시 관계자는 “한국의 정신이 담긴 한복의 아름다움을 일본 기타큐슈에 전파할 수 있어 영광”이라며, “2021 동아시아문화도시 사업은 종료가 되었지만 한·중·일 도시 간의 문화교류는 더욱 활발하게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순천시와 기타큐슈시는 이번 행사를 시작으로, 양 도시 학생들의 교류사업인 동아시아문화도시 온라인 라이브 페인팅 사업을 계획하고 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