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승철 군수, 지리산권 지자체장 연석회의 참석…국가 균형발전 등 차원 남부권 유치

하동군은 지난 26일 남원시청에서 열린 지리산권 지방자치단체장 연석회의에 참석해 경찰병원 분원 유치 공동건의문을 채택하고 국가 균형 발전과 의료 취약지역의 의료서비스 제공 등을 위해 남부권 유치를 간절히 소망하며 지리산권 자치단체장이 협치를 위해 다함께 나섰다고 27일 밝혔다.

지리산권 지방자치단체는 이날 채택한 공동건의문에서 인구 감소에 따른 지역소멸 위기에 공동 대응하고, 지리산권의 공동 발전을 위해 전북·전남·경남 6개 시·군 간 상호 경제협력과 다양한 연계사업을 추진 중이라고 전제했다.

그러면서 지리산권 6개 시장·군수는 비수도권 경찰관 의료복지와 비수도권 국가재난 대응 및 지역 공공의료서비스 강화를 위해 설립되는 경찰병원 분원을 수도권 경찰병원, 중부권 소방병원과 같이 국립의료시설이 없는 남부권 유치를 간절히 소망한다고 밝혔다.

단체장들은 공동 선언문에서 국정과제인 수도권 쏠림, 수도권 일극집중 해소를 위해 국립의료시설이 없는 남부권에 경찰병원 분원 건립시 국가 균형발전에 기여할 것이며, 전국 경찰·소방 공무원의 약 42%가 남부권에 근무하고, 전체 인구 중 36%를 차지하는 남부권에 설치함으로써 의료 접근성, 박탈감 해소에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국정과제인 초광역지역연합 구축 지원과 관련해 지리산권 특별자치단체 구축과 영호남 화합, 국민 대통합 달성에도 부합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또한 경찰 의료서비스 지원뿐만 아니라 대국민 의료서비스를 함께 제공해야 하는 공공의료시설로서 지역 균형발전과 의료취약지역에 대한 지원 등을 고려한 입지 선정으로 필수의료 기반을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승철 군수는 “국가 균형적 공공의료서비스 제공 및 남부권 재난대응 거점 공공의료시설이 남부권에 유치될 수 있도록 지리산권 지방자치단체 시·군 지역 주민들의 염원을 간절히 건의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