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 노인의 안전 귀가를 도운 마을 주민들의 선행이 잔잔한 감동을 전했다.

담양군(군수 이병노)은 선산에서 밤을 줍다 실종된 치매노인을 용면 노인회, 청년회, 마을 주민이 적극적으로 수색해 무사히 집으로 돌려보냈다고 밝혔다.

군에 따르면 지난 11일 노인이 집을 나간 지 4시간이 지났는데도 돌아오지 않자 가족은 담양경찰서에 실종 신고를 했으며, 경찰서와 소방서, 용면 노인회, 청년회, 마을 주민들이 저녁 6시 30분부터 수색을 시작, 5시간 후인 11시 30분경 치매노인의 마을과 3km 떨어진 지점에서 발견해 무사히 귀가 조치했다.

남의 일로 그냥 지나칠 수 있음에도 용면 청년회, 노인회, 마을 주민들은 내 부모의 일처럼 발 벗고 나서 지역사회에 훈훈함을 더했다.

한편 담양군은 치매 어르신 실종 사고 예방과 실종 시 신속한 발견을 위해 배회 어르신 인식표 보급 사업, 지문 등 사전 등록제, 배회감지기를 무상으로 지원하고 있다.

배회감지기는 휴대가 간편한 손목시계형 단말기로, 위성위치확인시스템(GPS)을 활용, 치매노인이 일정 지역을 벗어나면 미리 등록된 보호자 스마트폰으로 메시지가 전송돼 대상자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어 실종 예방에 큰 효과가 있다.

이병노 담양군수는 “앞으로도 치매 실종노인 발생 예방사업을 통해 치매로부터 안전한 환경을 조성, 향촌복지 실현에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치매와 관련 자세한 사항은 담양군치매안심센터(061-380-2965)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