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는 11일 대전컨벤션센터에서 남아프리카공화국 더반시, 프랑스 니스와 자매․우호도시 협약을 갱신하고, 경제, 과학,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상호 협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장우 대전시장은 이날 남아프리카공화국 더반의 쏠리시 카운다Cllr Mxolisi Kaunda) 시장과 만나 환담을 나눈 뒤 자매도시 협약 갱신에 합의하고 협약서에 서명하였다.

 이 시장은 “2019 UCLG 세계총회가 더반에서 개최되었고, 그때 차기 개최지로 대전이 발표되어 더반은 대전에게 매우 뜻깊은 도시라”고 남다른 의미를 부여했으며, “홍수환선수가 팬텀급 챔피언 타이틀을 획득(1974.7.)한 남아프리카공화국과의 인연”에도 의미를 부여했다.

 이에 쏠리시 카운다 시장은 “이장우 시장과 대전시민의 환대에 감사 드린다”고 말하며, “더반 시민들의 더 나은 삶을 위해 대전시와의 관계가 중요하다며 다양한 분야에서 지속적인 교류 협력을 확대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대전시와 더반시는 2011년 9월 21일 자매결연을 체결한 후 초기인적교류가 활발히 이루어졌으나, 이후 다양한 여건 변화로 한동안 교류가 적었다.

 이에 양 도시는 앞으로 인적, 경제, 문화․예술, 민간단체 교류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실질적인 교류 중심으로 협력을 추진하기 위해 협약 갱신을 추진했다.

 한편 대전시 이택구 행정부시장과 니스 코트다쥐르 메트로폴 크리스티앙 아미엘(Christiane AMIEL) 국제관계 부시장은 우호도시 협약을 갱신하는 데 합의하고 협약서에 서명하였다.

 이택구 행정부시장은 “대전은 신생도시인데 반해 니스는 오랜 문화를 간직한 도시라며 이미지가 다른 두 도시가 협력을 하면 상생의 시너지 효과 더 커지리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에 크리스티앙 아미엘 부시장은 “니스는 오랜 문화와 전통을 간직한 문화도시라고 소개한 뒤, 현재 니스는 기후변화 대응 등을 위한 첨단과학도시로 변화하고 있다며 양국을 대표하는 과학도시인 대전과 니스의 교류를 확대하자”고 화답했다.

 대전시 관계자는“앞으로 자매․우호도시와 더욱 활발한 교류협력을 통해 상생발전을 도모하여 대전이 글로벌 일류경제로 도약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