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의 문화예술 활동을 진작시키고 시민의 문화적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설립된 순천문화재단(이사장 노관규)이 9월 출범 3주년을 맞았다.

노관규 순천문화재단 이사장은 “시민과 함께 문화예술 생태계를 조성하는 순천문화재단의 비전을 두고 시민에게 곁을 내주고, 예술가들의 편이 돼주며, 문화예술로 지역의 품을 내주는 데 힘써 왔다”라며 “그 원동력은 순천이 가진 고유한 문화자산을 활용해 문화예술을 활성화하고 지역 내 문화복지 향상을 위해 지역민의 요구를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순천다움에 있다”라고 밝혔다.

순천문화재단은 전남동부권 문화예술 거점기관으로서 지속 가능한 예술진흥 기반 조성은 물론 순천 문화가치 기반 문화 다원주의 실현에도 힘쓰는 등 지역민과 예술인, 단체를 잇는 순천문화재단의 정체성을 조명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예술인 활동증명 등록 대행 서비스는 현재 705명으로 전남도 내 1위를 2년간 지키고 있으며 82명의 문화디자이너 양성, 69팀의 예술인·기획자 매칭 지원사업을 진행했다. 지역 내 단순한 양성에서 멈추지 않고 프로젝트 실행과 매칭을 통한 문화예술인 개인과 단체의 자생력 강화까지 꾀하고 있다.

또 순천 문화자산 및 창작예술을 발굴, 기록하는 데 그치지 않고 적극 시연, 콘텐츠화하고 연계함으로써 지역을 공감각적으로 들여다보고자 노력하고 있다. 문화다움을 기록화하는 연구보고서, 스토리텔링 공모전, 총서 발간을 통해 지역 기록문화의 방향성도 가지게 되었으며, 창작예술지원 공모사업을 통해 2년간 총 56개 팀 약 3억 원을 지원했고 이 중 30%는 청년, 장애인·다문화 예술가·단체로 선정했다.

순천문화재단은 2023년 신규 사업으로 지역문화의 토대를 이어 나갈 수 있는 사업을 준비하고 있다. 코로나19 이후 지속 가능한 예술기반 환경을 개선하고 마케팅을 강화한다. 단순히 환경개선의 하드웨어만 바꾸는 작업이 아닌 ‘혐오 및 경계’를 ‘환대와 교차’로 바꾸는 문화 운동과 순천 브랜딩에 힘쓸 예정이다.

또한 내년에는 소외계층과 장애인들을 위한 무장애(barrier-free) 문화예술교육이 처음으로 시행된다. 순천시 관내 특수학교 또는 지역아동센터, 지역 내 외곽 주변의 마을 문화예술교육 지원 및 교육예술가(Teaching Artist) 양성, 관외 마케팅 강화 및 온라인 전시 등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이를 통해 예술인들의 지역 문화안전망 구축 역할을 강화하고 실적 확대를 통한 예술인 활동증명 등록률 강화에도 목표를 두고 있다.

이 밖에도 시민문화정책기획단 운영을 통해 시민들이 문화적 주체로서 직접 아젠다 발굴과 이에 머물지 않고 과제별 정책 제안과 실행까지 이어나갈 예정이다. 청년문화대축제 및 순천다움을 표방하는 대표축제 개발 등 문화적 연대로 치유와 소통을 위한 문화정책 플랫폼 구축은 당면한 실천 과제이다.

순천문화재단은 ‘지역민이 문화예술로 자기 삶의 가치를 더욱 느끼고 지혜를 가지고 살아가는 방법’을 함께 고민해 나갈 수 있도록 앞으로도 더욱 노력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