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동군은 하승철 군수가 지난 31일 정부세종청사를 찾아 주요 현안사업을 설명하고 하반기 특별교부세 지원을 요청했다고 1일 밝혔다.

하 군수는 이날 행정안전부를 방문해 △악양성두 면단위 하수처리장 설치사업 △하동 도시계획도로 개설공사 △진교 파크골프장 조성사업 △개치~미동 도로 확포장 사업 등 지역현안사업에 대해 설명하고 특별교부세 40억원 지원을 건의했다.

특별교부세는 중앙정부가 지방자치단체에서 예상치 못하게 발행하는 지역 현안사업과 국가·지방정책협력사업, 국가적 행사 관련 시책 추진 등을 위해 편성하는 예산으로, 하 군수는 각 사업의 필요성을 직접 설명하고 지원을 요청했다.

또한 지방교부세 중 하동군 재정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지방자치단체가 자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재원인 보통교부세가 2023년에도 안정적으로 확보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노력을 펼쳤다.

그리고 산업단지 개발 추진 중 감사원의 지적사항 2건에 대한 보통교부세 감액건에 대해서도 감액 제외 받을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소명했다.

하 군수는 “열악한 지방재정 상황에서 올 하반기와 내년도 교부세를 안정적으로 확보해 주민들을 위한 현안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할 수 있도록 발로 뛰는 행정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