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동군은 2023∼2026년 4년간 사회보장 정책‧제도의 이정표가 될 제5기 지역사회보장계획 수립에 착수했다고 1일 밝혔다.

지역사회보장계획은 사회보장급여법에 따라 지역주민의 욕구 및 자원 등 복지환경을 고려해 지역사회의 다양한 주체의 참여를 통해 민‧관이 함께 4년 주기로 수립하는 중장기 법정 계획이다.

군은 앞서 최근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대표협의체와 실무협의체 위원 20여명이 모인 가운데 지역사회보장계획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지역사회보장계획 과업 배경과 목적, 수행 계획과 방법, 과업 관리 방안에 대한 소개와 함께 제5기 지역사회보장계획 수립의 방향성을 잡는 시간을 가졌다.

이어 종합사회복지관 강의실에서 대표협의체 위원과 읍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민간위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제5기 지역사회보장계획 수립을 위한 지역주민복지욕구 조사 심층인터뷰(FGI)를 진행했다.

이번 FGI는 주민들이 직접 겪고 있는 사회보장 분야의 복지수요를 파악해 다양한 사회보장 욕구를 전망할 수 있도록 했다.

군은 착수보고회를 시작으로 과제발굴과 협의과정 등을 진행한 후 오는 9월 말 최종계획을 확정할 계획이다.

김계종 공동위원장은 “지역사회보장계획은 지역민의 욕구가 최우선으로 반영돼야 하는 만큼 집중 면접조사 및 설문조사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지역민의 욕구를 파악하고 분석해 계획을 수립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