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시가 오는 28일부터 31일까지 과학문화축제 ‘2022 아쿠아 사이언스 페스티벌’을 개최한다.

‘아쿠아 사이언스 페스티벌’은 2022년 올해의 과학문화도시로 선정된 충주시가 처음으로 개최하는 과학문화축제로서 많은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호수축제 기간 동안 진행된다.

이번 축제는 중앙탑 사적공원(조정경기장 뒤편 주차장) 일원과 호암지 생태전시관, 충주고구려천문과학관 등 총 3곳에서 개최된다.

중앙탑 사적공원에서는 ‘우주와 강’, 호암지 생태전시관에서는‘과학과 호수’, 충주고구려천문과학관에서는‘별과 하늘’을 주제로 오후 3시부터 9시까지 진행되며 관람료는 무료이다.

주요 프로그램으로 △중앙탑 사적공원 일원에서는 찾아가는 이동과학관, 운석체험, 과학마술체험, VR체험, 천체사진전, △ 호암지 생태전시관 일원에서는 아쿠아보트 레이싱대회, 수생태 생물 전시 및 자연생태 만들기 체험, 생활과학교실, 로봇댄스 체험과 토요일에는 비보이, 클래식, 샌드아트 공연 등 문화공연도 함께한다.

△ 충주고구려천문과학관에서는 7월 30일(토)부터 31일(일)까지 무료관람을 통해 이태형 충주고구려천문과학관 관장의 천문강연과 별자리 만들기 체험을 즐길 수 있다.

축제에 참여하고자 하는 시민은 별도의 신청 절차 없이 행사장에 방문하여 참여할 수 있으며, 축제 관련 자세한 사항은 올해의 과학문화도시 충주 인스타그램과 충북과학문화거점센터(☏043-845-5825)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면 된다.

한편 올해의 과학문화도시 사업은 매년 1개의 기초지자체를 선정, 과학단체들과 시민들이 참여하는 다양한 과학문화 프로그램과 과학축제를 연중 개최함으로써 주민의 과학문화 체감도를 향상하고 도시브랜드를 제고하고자 추진하는 사업으로, 대전광역시 유성구, 강원도 강릉시에 이어 2022년에는 충주시가 선정돼 충북과학문화거점센터와 함께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