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보건환경연구원(원장 김호주)은 인플루엔자바이러스가 코로나19 유행 이후 처음으로 검출됨에 따라 독감에 대한 도민의 주의를 당부했다.

연구원에서는 매년 호흡기 바이러스 유행양상을 파악하고 예방하기 위해 질병관리청과 연계해 인플루엔자 및 호흡기 바이러스 병원체 감시사업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 사업을 운영하는 중에 인플루엔자바이러스를 검출했다.

이번에 검출된 인플루엔자바이러스는 지난 75일에 채취된 검체로 검사 결과 인플루엔자 A/H3N2 형으로 확인됐다. 이 인플루엔자 유형은 코로나19 유행하기 전까지 매년 겨울-봄에 걸쳐 유행하던 바이러스였으나 도내에서는 2년 반 만에 처음으로 검출됐다.

최근 전국적으로도 인플루엔자 검출사례가 적은데 질병관리청 표본감시 결과보고서에 따르면 2020-2021절기에 인플루엔자바이러스는 검출되지 않았고, 2021-2022절기 18주차(4.25~4.29)1(A/H3N2) 검출된 바 있다.

인플루엔자는 고열(38이상)을 동반한 두통, 기침, 피로감 등 전신증상을 동반하며, 예방을 위해서는 예방접종이 권고되고 손 씻기, 마스크 착용 등 개인위생을 철저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연구원에 따르면 이번 인플루엔자바이러스 검출이 곧 유행으로 이어진다고 보기는 어렵지만, 올해 가을~겨울에 코로나19와 함께 인플루엔자의 동시 유행 가능성을 배제하지 못한다고 전하면서 이런 경우 호흡기 증상이 비슷한 두 질병을 감별해야 하는 부담이 있어 큰 혼란이 예상되기 때문에 더욱 개인위생을 철저히 해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