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계천에 15분당 2mm 이상의 돌발강우가 발생하자 서울시 청계천상황센터는 시민들이 하천에 고립되지 않도록 신속하게 대피를 도왔다. 청계천 곳곳에 설치된 스피커를 통해 급류에 휩쓸릴 수 있으니 안전요원의 지시에 따라 신속히 청계천 밖으로 대피"하라고 안내했다. 안전요원은 청계천을 뛰어다니며 시민들에게 대피로를 안내했고, 우의함에서 꺼낸 우의도 나눠줬다.

미처 대피하지 못한 시민이 급류에 휩쓸려 청계천에 빠졌다. 청계천으로 출동한 소방대원들은 물에 빠진 시민에게 구명환을 던졌고, 구명환을 잡은 시민을 천천히 끌어 구조했다. 시민을 병원으로 바로 이송해 건강에 이상이 없는지 확인했다.

서울시는 이처럼 여름철 국지성 집중호우로 청계천에 시민이 고립될 수 있는 응급상황을 가정해 실전과 똑같이 대응하는 청계천 시민구조 합동모의훈련9() 14시 청계천 오간수교에서 실시한다.

서울시와 서울시설공단 직원, 종로소방서 및 중부소방서 소방대원 등 약 60명의 인력이 참여하고, 구조차 4대와 구급차 2대가 동원된다.

청계천 시민구조 합동모의훈련은 집중호우 시 청계천에서 실제로 발생할 수 있는 위험 상황을 가정해 시민을 구조하는 훈련이다. 현장의 대처 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매년 실시해 오고 있다.

모의훈련은 청계천 출입통제 및 시민 대피 유도 하천 고립 시민 대피 익수자 구조 침수복구, 4개로 구성된다. 청계천 유역에 갑자기 많은 비가 내린 상황을 가정해 상황센터와 현장에서 동시에 이뤄진다.

상황센터 : 위급상황 발생 시 사이렌과 대피방송, 전광판 표출 등을 통해 시민들의 청계천 출입을 통제한다.

현장 : 119와 합동으로 시설 안전요원과 대피통제반이 긴급 투입돼 시민 대피 및 통제 등이 이뤄진다. 또한 고립된 시민과 물에 빠진 시민을 구조하는 등 실제상황과 동일한 방식으로 진행된다.

한편, 서울시설공단은 돌발강우 시 청계천 시민 고립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청계천 상황센터에서 24시간 실시간으로 감시하고, 현장에는 안전요원(10)을 상시 배치해 비상시 시민 대피와 출입 통제를 신속히 수행하고 있다,

한유석 서울시 물순환안전국장은 청계천은 강우 시 교량 하부에 있는 수문이 열려 주변 우·오수가 유입되는 구조로 하천 수위가 급상승해 산책로 침수가 자주 발생하게 된다강우 시 방송이 나오면 청계천 산책로를 이용하는 시민들께서는 안전요원의 안내에 따라 신속히 청계천 밖으로 대피해줄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BZN뉴스=김주관 기자]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