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인권협의회 아동·청소년분과(이하 아동·청소년분과)는 10일 도청 소회의실에서 제2차 회의를 열고,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인권교육 평가 지표를 제안했다.

이날 회의는 지난 3월 11일 정기총회에서 승인된 아동·청소년분과 운영계획에 따라 아동·청소년 인권교육 평가 지표 마련을 위해 개최했다.

회의에는 이상명 천안평등교육학부모회 사무국장을 비롯한 분과위원과 도교육청 학생인권센터, 도 인권증진팀, 도 인권센터 등 관련 부서가 참석했다.

회의는 아동·청소년 인권교육 지표 일반현황 및 학교 아동·청소년 인권교육 지표 구성에 대한 발표, 도교육청 학생인권센터 의견 발표, 분과토론 순으로 진행했다.

발표자로 나선 이상명 아동·청소년분과 의장은 아동·청소년 인권교육 지표 구성과 관련해 교육 대상의 소속기관, 인권교육 수강자, 인권교육 강사로 나누어 각각 세부 평가 지표를 제안했다.

먼저, 교육 대상의 소속 기관에 대해서는 인권교육 추진 근거 마련과 인권교육 자료 비치, 인권교육 실시 횟수, 인권교육 1회 평균 참여 인원, 1인당 인권교육 예산, 교육 장소 접근성, 다언어 서비스 제공, 인권교육 모니터링 등을 평가 지표로 제시했다.

인권교육 수강자와 관련해서는 인권교육 내용 이해도, 인권침해 대처 방법 인지, 인권교육 내용의 실생활 적용 가능성, 인권교육 방법의 다양성 등을 평가 지표로 내놨다.

인권교육 강사와 관련해서는 인권교육협의체 설치, 인권강사 교육훈련 시간, 인권강사 교육훈련 기관 유무, 인권교육 강의료 수준, 인권강사 모임 유무, 강의 만족도를 제안했다.

이어 도교육청 학생인권센터 학생인권교육 담당자의 검토 의견 발표와 관련부서 및 분과위원 토론에서는 인권교육의 내실 있는 추진과 아동·청소년분과 소속 기관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기로 뜻을 모았다.

김혜영(도 인권센터장) 충남인권협의회 간사는 “아동·청소년은 나이가 어리다는 이유로 인권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경우가 많다”며 “아동·청소년이 스스로 인권을 알고 실천할 수 있는 힘을 기르기 위해서는 인권교육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한 평가 지표가 만들어져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충남인권협의회는 도내 32개 인권단체와 17개 인권지원기관, 도를 비롯한 4개 공공기관으로 구성된 민관 인권협의체로, 장애인, 이주민, 아동·청소년 등 인권 취약계층의 차별 문제와 인권교육과 인권 제도 기반 마련 등 도민의 삶과 밀접한 인권 의제를 중심으로 그 해법을 찾는 역할을 하고 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