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시는 의료급여 수급권자의 불필요한 의료급여 이용으로 인한 수급권자의 건강 위협 및 의료비 재정 누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난 6일부터 의료급여 수급권자를 대상으로 슬기로운 건강생활운영을 시작했다.

슬기로운 건강생활은 올바른 의료급여 이용으로 의료기관 이용 횟수를 감소시킴으로써 전체 진료비 절감을 위해 질병 대비 의료기관 과다 이용자를 대상으로 기수별 15명씩 2기 운영한다.

지난 6일 순천시약사회의 약물 오남용 실태 및 올바른 의약품 사용에 대한 강의를 시작으로, 매주 자가 건강관리능력 향상을 위한 건강 프로그램(건강강좌, 요리교실, 운동교실)을 실시할 예정이다.

순천시 사회복지과 관계자는 슬기로운 건강생활을 통해 의료급여 예산이 필요한 곳에 적절히 쓰일 수 있도록 할 뿐만 아니라,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의료급여 수급권자들이 적정한 의료급여제도를 이용하여 더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한편, 현재 순천시 의료급여사업은 매년 의료급여 사례관리 대상자 800여명의 개인별 맞춤형 관리를 위해 전화 및 방문 상담 신규 수급권자 의료급여 제도 안내 및 집합교육을 실시해 맞춤형 사례관리 지역사회 네트워크 연계를 위해 장기입원 의료기관 간담회 등 예방적 건강관리사업에 적극 노력하고 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