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양 북동지구 병설유치원(가곡초등학교병설유치원, 가곡초등학교대곡분교장병설유치원, 영춘초등학교병설유치원) 세 곳이 연합하여 ’재활용품으로 놀이해요‘를 주제로 온라인 공동교육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온라인 공동교육활동은 4월부터 11월까지 매월 하나의 재활용품을 선정하여 재활용품을 활용한 놀이를 한 달간 진행한다. 매월 첫날은 ’놀잇감 소개의 날‘로 세 유치원이 온라인(zoom)에서 만나 재활용품 놀잇감을 소개하고, ’재활용품으로 어떻게 놀이할 수 있을까?‘ 이야기를 나눈다. 이를 바탕으로 각 유치원에서 다양하게 놀이한 후, 중순에는 ’놀이 나눔의 날‘을 정하여 온라인으로 만나 즐거웠던 재활용품 놀이에 대해 친구들과 이야기 나눈다. 매월 말에는 교사들 간 놀이 결과물을 공유하고 유아의 놀이가 확장되도록 놀이지원자의 역할을 한다.

 4월에는 ’우유팩‘으로 놀이를 진행하였다. 유아들은 우유팩을 활용하여 악기 만들기, 찻길 구성놀이, 릴레이 탑 쌓기, 볼링놀이, 바구니에 넣기 게임 등 다양한 놀이 방법을 만들어 내고 즐겁게 참여하였다. 5월에는 ’신문지‘를 활용한 온라인 공동교육활동을 진행할 예정이다.

 가곡초등학교병설유치원 조은성 원장은 “정형화된 장난감이 넘쳐나는 요즘 시대에 비구조적인 놀잇감인 재활용품을 활용한 놀이를 즐기며 유아들의 창의성을 마음껏 펼치길 바라며, 이를 계기로 일회용품 줄이기, 에너지 절약 등 놀이를 통한 환경교육을 적극적으로 실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