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는 매년 증가하고 있는 치매 어르신들을 돌보기 위해 전문화된 공립 치매전담형 요양시설 신축비 등을 지원하고 있다.

 ’179월 발표된 치매국가책임제추진계획에 따라 2개소(진안, 부안)는 주야간 보호시설을 설치 완료하였고, 3개소(전주, 익산, 김제)는 신축 중에 있으며 고창은 기존 공립 요양시설을 증축하여 치매 어르신들 돌볼 계획이다.*
- 치매전담시설은 3년간 지원하며 전주(3년차), 김제(2년차), 고창(1)
* ’22년 지원예산 : 전주 21.6, 김제 8.9, 고창 7.7
(익산은 ’21년까지 예산지원완료 / ’22년 개소)

또한, 지자체에서 추진하는 공립시설과 더불어 법인운영 시설에서 치매전담시설을 확충하고자 하는 경우에도 지원하고 있으며, 올해에는 1개소 개보수 사업비 135,000천원을 지원한다.

치매전담 시설은 기존 시설보다 침실과 거실이 넓고 치매 전문교육과정을 이수한 인력을 배치하여 보다 촘촘한 맞춤형 돌봄 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인력기준 (일반 요양시설) 어르신 2.3명당 요양보호사 1
(치매전담 요양시설) 어르신 2명당 요양보호사 1

앞으로도 전라북도는 치매전담형 요양기관 신설 또는 전환을 위한 예산을 지속적으로 지원하여 치매 걱정 없는 전라북도를 만들어나가겠다는 계획이다.

전라북도 관계자는 누구나 노인이 되고 치매를 앓을 수 있으므로 우리 사회가 함께 고민하고 관심을 가짐으로써 치매라는 높은 벽을 극복해 나가길 바라고 어르신들의 평안한 삶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 밝혔.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