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남도12일 순천에서 노인 등 취약계층에 재가서비스를 하는 전라남도 동부종합재가센터가 문을 열었다고 밝혔다.

동부종합재가센터는 전라남도사회서비스원이 직접 운영하는 첫 번째 시설이다. 지난 3월 말 노인장기요양기관 지정을 완료하고 사람과 서비스를 잇는 직접적 서비스를 한다.

서비스는 장기요양 인정 절차를 거쳐 등급을 받으면 요양보호사가 대상자 집에 찾아가 이뤄진다. 주요 서비스는 가사활동을 지원하는 방문요양 목욕시설 차량으로 목욕을 시켜드리는 방문목욕 시설에 일정 기간 보호하는 단기보호 등이다.

전남도는 그동안 일부 주간보호센터 내 확진자 발생으로 센터가 일시 휴관함에 따라, 센터에 나올 수 없는 어르신에게 긴급 돌봄 서비스를 하는 등 돌봄 공백과 사각지대 최소화에 적극 대응했다.

특히 코로나19 확산으로 기존 돌봄서비스를 중단하거나 갑작스러운 위기 상황으로 돌봄 공백이 발생한 대상자에 대해 긴급돌봄을 실시해 큰 성과를 거뒀다. 실제로 올 들어 긴급돌봄 수혜자는 코로나19 돌봄 52, 질병사고 등 틈새 돌봄 29명 등 총 81명이다.

전남도는 앞으로 고난도 사례를 가진 대상자를 적극 발굴하고 장기요양등급 판정 전 돌봄 사각지대에 놓인 어르신에게 서비스를 하는 등 공공기관으로서 역할을 다할 예정이다.

전남도 관계자는 코로나19 시대 핵심 키워드는 돌봄이라며 양질의 서비스를 위해 민간 협력을 강화하고, 돌봄 종사자 처우 개선과 역량 강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