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오미크론 유행으로 연일 확진자가 전국 40만명 대에 육박하며 코로나 생활지원비 신청자도 크게 늘어남에 따라 현장에서는 예산부족 및 인력부족으로 야간, 주말근무를 이어옴에도 불구하고 인력‧재정난을 겪고 있다.

18일 담양군에 따르면 지난해에는 총 853가구 2천 271명에게 코로나19 생활지원금을 지급했으며, 올해는 1∼2월 신청자만 553가구 1천 298명에 이른다.

생활지원금은 코로나19 확진에 따른 입원·자가격리로 생업에 종사하지 못할 경우 생활비 일부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최근 정부의 지원기준 변경에 따라 동일 주민등록표상 가구원 중 입원・격리 통지를 받은 격리자 수에 따라 1인 가구 10만원, 2인 가구 이상의 경우 15만원을 정액으로 지급한다.

군은 국비를 포함해 총 1억3천4백만 원 규모의 본예산을 편성했지만 확진자 수가 급증해 2개월 만에 예산 범위를 넘어섰다. 2개월 만에 이미 지난해 총 지원 대상의 절반 수준을 넘긴 셈이다.

이에 따라 3월 중 1차 추경을 통해 국비 포함 총 9억6천5백만 원으로 증액해 지급할 예정이지만 현재의 확진자 수 증가세라면 이마저도 금방 소진될 것으로 예상된다.

군 관계자는 “직장 유급휴가비 중복지급 금지규정에 따른 건강보험 직장가입 여부, 정부지침 변경 적용 여부 등 신청자의 적정성을 확인하고 있다”며 “생활지원비 신청을 하게 되면 심사를 거쳐 한 달 이내에 지급하지만, 최근 확진자 급증으로 인한 업무량 증가와 예산 부족으로 지급 날짜가 늦어지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