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의 눈높이에서 청년을 위한 정책과 의제를 발굴하고 청년수도를 향한 청사진을 그린다.

세종특별자치시(시장 이춘희)는 지난 17일 청사 여민실에서 ‘제3기 세종청년정책네트워크(세종청정넷) 발대식’을 개최했다.

세종청정넷은 세종시에 거주하는 청년들이 능동적으로 청년문제 해결에 참여하고 정책을 발굴·제안하는 시민참여형 거버넌스(민관협력체)다.

시는 제3기 청정넷 발대에 앞서 세종에 거주하거나 활동 중인 만19∼34세 청년을 대상으로 회원을 모집, 지원자 54명을 대상으로 지난 2월 사전교육 워크숍을 통해 참여의지가 높은 회원 50명을 선발했다.

제3기 청정넷 회원들은 기획·대학생·주거·문화·참여권리·일자리·창업 분과 등 7개 분과로 구성, 이날 발대식을 시작으로 오는 12월 31일까지 활동에 나선다.

이들은 지역 현안 공유 및 의견 수렴을 위한 월별 분과 활동, 정책제안 및 예산서 작성 역량 강화 워크숍, 청년정책 토론회 등 회원 간 다양한 공론의 장을 통해 정책 제안 과정에 참여하게 된다.

오는 7월에는 지역 청년 의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담은 정책제안서를 시에 전달할 예정으로, 시는 이 과정에서 청정넷 회원활동을 지원할 뿐만 아니라 전달된 정책제안서를 지난해부터 시작된 청년자율편성예산제와 연계해 내년도 시정에 반영할 계획이다.

실제로 시는 지난 2020년 6월부터 운영해온 청정넷에서 제안한 정책들을 적극 검토해 다양한 시책에 반영해 왔다.

제1기 세종청정넷은 청년들이 자유롭게 쓸 수 있는 청년활동공간 확대를 제안, 시는 제안을 반영해 청년센터 확장·이전을 추진하고 지난해 9월 다정동 7단지 상가에 청년세종센터를 개소한 바 있다.

제2기 세종청정넷 또한 취창업박람회 개최, 청년 주거 비용 지원, 청년 적금 등의 정책을 제안해, 시는 이에 대해 청년숙의예산 과정 등을 거쳐 2022년도 본예산에 반영했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청년수도 세종의 핵심은 청년이 직접 참여해 주도적으로 청년정책을 만들어 나가는 것으로 세종청년정책네트워크의 역할이 중요하다”라며 “정책 제안과정을 통해 우리의 미래를 열어갈 청년들이 세종에서 내일을 꿈꾸며 정착하고 힘차게 나아갈 수 있도록 함께 힘을 모아주기 바란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