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청주]한국공예관(관장 안종철)은 5월1일부터 26일까지 ‘CRAFT_아프리카전’을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아직도 대다수 사람들에게 아프리카는 지리적 위치만큼이나 멀게만 느껴지고 무의식적으로 미개하고 야만적인 대륙으로만 생각되는 아프리카의 공예, 문화, 삶을 선보이는 전시회다.

아프리카박물관이(제주) 소장하고 있는 공예품, 조각품, 생활소품 등 유물60여점과 대자연의 아프리카 사진을 포함하여 100여점을 전시한다. 특히 아프리카 사진은 아프리카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는 사진작가 김중만씨의 사진작품으로 아프리카의 모습을 생생하게 사진으로 만나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아프리카 공예품은 제각기 순수한 아름다움을 발산한다. 아프리카인들의 몸을 치장하거나 장식은 물론, 인간의 계층에 따라 권위를 상징하는 의미를 갖고 있으며, 다양한 공예품들이 산재해 있지만 기계문명에 의한 똑같은 공예품은 찾아보기 어렵다.

태초에 인류역사와 함께한 공예는 의식주에 쓰이는 각종사물에서부터 종교적 상징물, 인간정신을 구현하는 장식품까지 매우 다양한 모습으로 인류곁에 함께 해 왔다. 아프리카인들은 각자 고유한 문화가 담긴 형태와 재료로 만들어진 공예품은 그들의 생활상을 보여주는 삶 그 자체이다.

이번 전시회는 지난 인류의 역사적 근거를 바탕으로 아프리카 공예품들의 재료와 형식에 있어서 매우 다양하면서도 역동적인 공예적 특성을 살려 전시를 구성하였으며 인간이 가지고 있는 기술을 통해 다채로운 형상과 정신세계를 보여준다.

한국공예관 관계자는 이번 전시를 통해 “멀게만 느껴왔던 아프리카에 대한 새로운 이해를 바탕으로 함께하는 지구촌 인류애를 생각해 보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다“ 라고 하면서 올해 9월에 개최되는 청주국제공예비엔날레의 일환으로 공예문화도시로서 청주시를 가꾸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