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는 지역 내 고유 생물자원 보호 및 토종 서식지 보존을 위해 생태계교란 생물 퇴치사업을 추진한다.

광주시는 생태계교란 생물의 빠른 성장과 확산에 따른 생물다양성 감소 문제가 심화됨에 따라 고유 생물자원을 보호하고 생물 다양성 증진을 위해 2019년부터 전문성을 갖춘 사업자를 공모로 선정해 진행하고 있다.

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민간보조사업자는 17일부터 34일까지 민간보조사업자 공모신청서를 접수하면 된다. 광주시는 지방보조금관리위원회 심의를 거쳐 생태계교란 생물 퇴치사업을 추진할 보조사업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신청자격은 공고일 현재 광주시에 소재하고 생태계교란 생물퇴치(제거) 등 공익활동 실적이 있는 법인·단체다.

공모를 통해 선정된 민간단체는 전문가와 함께 생태계교란 생물의 서식·분포 범위 및 생태계 피해 정도를 조사해 생태계교란 생물 제거작업을 추진하고 생태계교란 생물의 위험성과 확산방지를 위해 대시민 홍보 활동 등을 전개한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광주시 홈페이지 고시·공고란에서 ‘2022 생태계교란 퇴치사업지방보조사업자 모집 공고를 검색하거나 기후환경정책과(062-613-4143)로 문의하면 된다.

송진남 시 기후환경정책과장은 생태계 교란종은 번식력과 자생력이 강해 생태계 균형을 파괴시키는 만큼 단계적이고 반복적인 제거작업이 필요하다앞으로도 퇴치사업을 지속적으로 전개해 고유 식물을 보호하고 생물 다양성을 증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환경부에서 고시하고 있는 생태계교란 생물은 현재 총 341(동물 19, 식물 16)으로, 광주시는 지역 하천에 폭넓게 분포해 있는 돼지풀, 환삼덩굴, 양미역취 등의 식·분포를 수시로 확인해 뿌리뽑기와 줄기제거등 지속적인 제거 작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