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대구과학관(관장 백운기)이 개최한 「제1회 과학영상콘텐츠 공모전」에서 ‘환경과 과학’을 주제로 한 우수 영상작품 25점을 선정하고 대상 1명, 최우수상 1명, 우수상 3명, 장려상 20명에게 상장을 전달했다.

‘과학영상콘텐츠 공모전’은 전 국민을 대상으로 참가자격에 제한을 두지 않고 개최되었으며 △환경관련 과학기술 정책 △환경문제 실태와 관련 과학기술 △환경과학 용어 △기타 환경과학과 관련된 자유주제 등 다양한 세부주제의 작품들을 접수받았다.

대상(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상) 수상작은 ‘지구를 지키는 약속! 탄소중립!’으로 박경희씨가 자녀와 함께 제작한 영상이다. “딸과 함께 지구를 지키는 탄소중립에 대해서 알아보며 생활 속에서 우리가 실천할 수 있는 탄소중립 약속을 다시 한 번 생각해 볼 수 있었다.”고 수상 소감을 전했다.

최우수상(대구광역시장상)은 ‘환경용어 알아보자’ 를 만든 박소연, 박지원, 박민재 학생에게 돌아갔으며, 환경용어를 이용한 작사와 창작 안무를 노래 패러디 영상에 담아냈다. 수상 학생들은 “공모전에 참여하며 제작과정에서 많은 시행착오가 있었지만 환경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볼 수 있는 매우 좋은 기회였다.”고 했다.

국립대구과학관 백운기 관장은 “대중들이 직접 참여하는 과학영상콘텐츠 공모전은 영상을 만드는 과정에서 환경과 과학에 대한 깊은 관심과 고민으로 스스로 학습하게 되고, 영상제작을 통해 이를 널리 알리는 효과가 있다”며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이번에는 직접 시상하지 못해 아쉽지만 내년에는 공모전에 참가한 수상자들을 직접 만나 감사와 응원 인사를 드리고 싶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공모전에서 선정된 수상작 25점은 오는 29일부터 국립대구과학관 공식 유튜브 채널 및 SNS에서 개최되는 ‘제1회 과학영상콘텐츠 공모전 수상작 온라인 전시회’에서 공개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