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시대 관광업계의 활로를 찾기 위한 ‘충남관광 활성화 포럼’이 22일 덕산 스플라스리솜에서 열렸다.

충남관광협회가 주관하고 충남도가 후원한 이번 행사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여행업체 등 관광업계를 격려하고 침체된 지역 관광 분위기를 전환하고자 마련됐다.

이우성 문화체육부지사와 도·시군 공무원, 숙박업·여행업 대표, 문화관광해설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번 행사는 관광 유공자 표창, 주제 발표, 토론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이날 포럼에선 이희성 단국대 교수가 ‘단계적 일상회복(위드 코로나) 충남관광 무엇을 준비해야 하나’를 주제로 관광 환경, 코로나19와 관광 패턴 등을 분석해 발표했다.

또 김영준 행복한여행나눔 대표가 △홍성 지역 거버넌스 ‘홍성통’ △홍성에 더 머무르게 하는 사람 ‘머물러’ △터-무늬 사업 등 홍성군 지역관광추진조직(DMO) 사업의 성공사례를 소개하고 앞으로 코로나19로 인해 여행 수요가 변화하면서 지역주민이 중심이 되는 지역관광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어 발제자와 유순덕 문화관광해설사 회장, 김인배 충남관광협회장, 박영혜 청양관광두레협의회 대표 등이 참여한 토론 시간을 통해 효율적인 관광지 홍보 방안, 지역 여행업체 현황, 관광두레 운영 활성화 방안 등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이날 토론에서 김인배 충남관광협회장은 “여행업체는 직접적인영업제한 업종은 아니지만 실질적으로 경영상 직격탄을 받아 휴·폐업체가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라면서 “정부 및 지자체의 지원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날 포럼에서는 도정 발전 및 관광정책 수립 등 지역 관광 발전에 공헌한 공무원과 여행사 대표, 관광 전문가 등 12명의 유공자를 발굴해 표창했다.

이 자리에서 이 부지사는 “코로나19 확진자가 지속 증가함에 따라 관광업계가 매우 힘든 상황이지만, 최근 개통된 보령 해저터널을 계기로 서해안 신관광벨트가 조성되면 점차 숨통이 트일 것으로 기대된다”며 “내년 개최 예정인 계룡세계군문화엑스포와 보령해양머드박람회도 차질 없이 준비해 충남관광이 다시 활기를 띨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이 부지사는 “충남관광재단 설립, 안면도 개발사업 투자 유치 등 도내 관광산업이 한 걸음 더 도약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데도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