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영동군이 금강유역환경청에서 주관한 금강수계관리기금사업 성과평가에서 뛰어난 행정력을 과시했다.

영동군은 금강유역환경청에서 주관한 2020년도 금강수계관리기금사업 성과평가 결과 5개 대상사업 중 주민지원사업, 환경기초시설운영, 환경기초시설설치사업 3개 부문에서 최우수기관(1위)에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금강유역환경청은 매년 수계기금을 10억원 이상 지원받는 지자체를 대상으로 사업비 집행률과 우수사례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있다.

이를 통해 성과가 우수한 기관에 인센티브를 부여함으로써 기금운용의 투명성 제고 및 기금사업의 성과 공유·확산 등 기금운용의 내실화를 도모하고 있다.

영동군은 사무국 협조도, 평가자료 작성의 충실성, 언론홍보, 스마트 지능화 시범사업으로 기초기설 운용효율성 제고 등 전반적으로 우수한 성적을 얻었다.

군은 각종 규제로 생활의 제한을 받고 있는 주민들을 위해 추진되는 사업이니만큼 더 세심한 관심을 가지고 사업을 추진했다.

먼저, 양강, 양산, 심천 3개면 27개 마을을 대상으로 5억 3백만원을 투입해 소득증대사업, 복지증진사업 등 19개의 주민지원사업을 추진하였다.

또한, 2020년 특별지원사업(공모사업)에 선정되어 5억원을 투입해 양강면 두평리 농기계보관 및 다목적공동창고 2동을 신축하여 마을 주민의 소득증대와 복지증진에 기여하였다.

이와 함께 42억원으로 영동공동하수처리시설 등 34개소의 환경기초시설을 체계적으로 운영했으며, 80억원의 예산을 들여 영동공공하수처리시설 증설 사업 외 8개소를 설치하는 등 환경보전에도 힘썼다.

지역특성을 반영한 이러한 맞춤형 사업들이 주민 호응을 이끌었으며, 군은 3개 부문에서 1위에 선정되는 등 사업수행능력을 인정받으며 알찬 결실을 일궜다.

군은 최우수기관 포상금 5백만원, 장관표창 대상자 선정 등의 인센티브와 기관 표창도 받게 됐다.

군은 수상을 계기로 군민들이 더 쾌적하고 편안한 환경에서 살 수 있도록, 주민소통을 강화하고 다양한 맞춤형 사업을 적극 발굴해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앞으로도 주민지원사업, 환경기초시설설치, 환경기초시설운영을 내실있게 추진하고 해당지역 주민들을 위한 수변구역 기금사업 추진에도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상식은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해, 별도 일정을 정해 개최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