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 명지초등학교병설유치원(원장 김길수)에서는 11월 30일(화) 겨울을 맞이하며 김장체험 활동을 실시하였다. 이번 김장체험은 농산물의 생산과 수확을 체험해보는 텃밭활동과 연계한 활동으로, 유치원 텃밭에서 키운 무를 유아들이 직접 수확하여 깍두기를 담그고, 깍두기를 집에 가져가서 가족과 함께 먹어보는 것까지 이어졌다.

 텃밭에서 무 수확하기, 재료 썰기, 양념 버무리기, 용기에 포장하기까지 깍두기 담그기의 전과정에 참여한 한 유아는 “저는 원래 매운 김치는 못 먹는데, 오늘 제가 만든 깍두기는 꼭 한번 먹어볼래요. 맛있을 것 같아요”라며 소감을 밝혔고, 많은 유아들이 빨리 집에 가서 가족들과 함께 먹어보고 싶다는 기대감에 목소리를 높여 말했다.

 유치원 관계자는 명지초등학교병설유치원의 2021년 중점교육으로 텃밭활동, 환경캠페인, 가정과 함께하는 지구지킴이 활동 등 다양한 환경교육활동을 전개하고 있는데, 그중 지난 11월 11일 ‘농업인의 날’을 기념하여 실시한 ‘우리 농촌을 살리는 착한 소비하기’ 교육 활동의 연장선상에서 이번 김장체험 역시 유아들이 우리 농산물을 이용하여 직접 음식을 만들어 먹어볼 수 있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이번 체험활동을 추진한 성○○ 교사는 “유아들의 작은 손으로 정성 들여 깍두기를 담그는 모습을 보며 준비한 교사로서 보람을 느꼈다. 텃밭 활동과 연계한 김장 체험을 통해 유아들이 흙과 생명, 우리 농산물의 소중함 등에 대해서도 느끼게 되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