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와 청주교육지원청은 청주행복교육지구의 성과를 공유하는 청주행복교육 한마당축제를 11월 6일(토)부터 11월 19일(금)까지 코로나19에 대응하여 온라인 축제로 운영한다. 축제 시작을 알리는 오프닝 행사는 학생, 학부모, 지역사회 관계자들이 참여한 가운데 11월 6일(토) 10시 30분 MBC충북 아이홀시어터에서 이루어지며 행복씨TV 유튜브로 실시간 송출된다.

이번 청주행복교육 한마당축제는 2020년 청주행복교육지구 홈페이지를 이용한 랜선방콕 축제를 기반으로 메타버스 가상축제 시스템을 도입하여 학생 및 지역사회의 참여를 이끌어 함께 만들고 즐기는 축제로 기획하였다. 변화하는 시대적 흐름에 맞춰 현실에서 이루어지는 축제장을 메타버스라는 플랫폼을 이용하여 가상 축제장을 구현한 것이다.

청주행복교육 한마당축제 「메타버스 같이[가치]타-U」 는 인터넷(크롬) 검색창에 ‘청주행복교육지구’를 입력하여 홈페이지로 들어간 후 ‘한마당 축제’를 클릭하면 참여할 수 있다. 가상축제장에는 구성원들의 참여와 배움, 나눔이 있는 한마당축제를 위해 알림버스(홍보), 도전버스(체험), 감성버스(공연), 채움버스(참여), 어울림버스(민간공모단체)로 구성된다.

‘알림버스’는 청주행복교육지구 사업을 주관하고 있는 청주시와 청주교육지원청 및 각층의 축하 인사를 소개하고, 학교협력사업과 마을교육사업 등을 홍보하는 영상을 감상하는 영역으로 구성 되어있다. 특히 11월 13일(토)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실시간 진행 예정인 OX퀴즈의 내용을 미리 알아볼 수 있다.

‘도전버스’는 청주행복교육지구 사업 중 꿈자람학생동아리 참여 학교와 민간공모단체의 신청을 받아 메타체험부스를 운영하는 프로그램이다. 900명을 대상으로 사전 신청을 받아 13종의 메타체험부스 키트를 각 가정으로 사전 배송하고 기촬영된 제작 동영상을 보고 체험에 참가할 수 있다.

‘감성버스’는 학교-마을에서 이루어진 배움의 결과를 나누는 코너로 총 8팀의 참가신청을 받아 지난 일년간 갈고 닦은 실력을 다양한 장르(합창, 오케스트라, 난타 등)의 공연으로 볼 수 있다.

‘채움버스’는 청주행복교육지구 구성원들의 참여로 함께 만드는 축제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이벤트로 구성된다.

- 육행시 이벤트: 청주행복교육을 주제로 육행시 지어보기

- 포토존 이벤트: 가상축제장 포토존 인증화면 탑재하기

- 참여소감 이벤트: 한마당축제 참여 소감 작성하기

- OX퀴즈 이벤트: 청주행복교육지구를 주제로 실시간 OX퀴즈 참여하기

[2021. 11. 13.(토) 11:00 ~ 12:00]

‘어울림버스’는 민간공모단체 활동 결과물 및 홍보 영상을 각 단체에서 개별 제작하여 알림의 장을 제공하는 영역으로, 민간공모단체의 관심을 높이고 청주행복교육지구 사업의 참여를 활성화 하고자 구성되었다.

시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웃음과 생동감이 넘쳐나는 축제는 잠시 멈추었지만‘메타버스’라는 가상의 체험공간 통해 그간 마을과 학교에서 열정적으로 펼쳐온 배움과 경험을 나누는 뜻깊은 시간이 되길 바란다” 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