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천교육지원청(교육장 최경희)은 30일(목) 옥천교육지원청 3층 대회의실에서 옥천학생참여위원회 26명을 대상으로 ‘학생참여예산제 기획을 위한 역량 강화 토론회’를 진행하였다.

 이번 토론회에서는 자치역량강화 전문 퍼실리테이터를 강사로 초빙하여 학교자치활동과 학교단위의 학생참여예산제 활용 사례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으며, 학생독립운동기념일(11월 3일)에 학생들이 함께 참여해서 의미있게 지내는 방안에 대한 계획을 세워보고 제안에 필요한 예산을 직접 작성해 보는 시간을 가졌다.

 토론회는 4개의 모둠별로 퍼실리테이션 기법을 활용하여 생각을 공유하고 공동의 문제를 함께 해결하는 학생자치 역량을 함양하는 데 목표를 두고 학생들에게 과정 중심의 참여 기회를 제공하였다.

 토론회에서는 퍼실리테이터 3명, 협력교사 2명이 모둠별 촉진자가 되어자유토론의 방식으로 학생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모으는 과정을 통해 의미 있는 제안사업을 제시하였다. 오늘 제안된 제안사업은 학생참여예산제 기획안으로 작성하여 컨설팅을 통해 학생들의 학교 현장뿐만 아니라 학생독립운동기념 행사에 반영될 수 있게 운영할 예정이다.

 이날 토론회에 참석한 청산고등학교 권준호 학생은 “오늘 같은 토론회에 참석하여 다른 학생들의 의견을 경청하고 함께 소통하는 시간이 의미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생각의 다름을 인정하고 협의의 과정에 참여하면서 문제를 함께 해결하는 과정이 좋았습니다. 오늘 나온 여러 가지 아이디어들이 우리 학교 현장에 반영이 되고, 오늘 배운 내용을 학교로 돌아가 실천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거라 생각합니다.”라고 전했다.

 옥천교육지원청 최경희 교육장은 “학생들이 자신의 의견을 제안하고 다른 학생들과 적절한 방법으로 소통하는 수준 높은 토론의 장이 마련되어져 기쁘게 생각한다. 공동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참여하고 소통하는 모습을 통해 학교의 주인으로 성장해 나가도록 옥천학생참여위원회를 지원하고 학생자치활동이 활성화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