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영동군은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 주간을 맞아 자기혈관 숫자 알기 레드써클 캠페인을 9월 한달간 실시한다고 밝혔다.

‘자기혈관 숫자 알기’는 자신의 혈압‧혈당‧콜레스테롤의 수치를 알고 관리해서 건강한 혈관, 즉‘레드서클(Red Circle)’로 심뇌혈관질환을 예방ㆍ관리하자는 의미를 담고 있다.

우리나라 국민 4명 중 1명이 사망하는 질병이지만, 3040세대에서 고혈압, 당뇨병 유병자 1/3 가량이 자신이 질환이 있는지도 모르고 살고 있는 것으로 조사결과 나타나고 있다.

이에 영동군보건소는 코로나19로 인하여 체험형 프로그램 중심의 현장 캠페인을 대신하여, 비대면(온라인) 캠페인 위주로 추진하며 군민들의 건강을 챙기기로 했다.

영동군 모바일 걷기앱 워크온을 활용하여 심뇌혈질환 예방관리 주간 및 치매극복의 날과 연계해 인식개선과 건강생활 실천 온라인 걷기(9월10~31일)를 진행한다.

미션 완료자에게는 소정의 기념물품을 제공할 계획이다.

14일 영동읍 삼일공원 일원에서는 가두 캠페인을 진행하며 군민들의 관심을 환기시키고 인식개선을 도모했다.

이와 함께 심뇌혈관 질환예방을 위해서 건강생활습관 형성이 중요한 초등학생과 심뇌혈관질환 인지율이 낮은 30~40대를 위한 교육 홍보 동영상을 배포하고 다양한 매체를 활용해 전략적인 홍보활동을 추진할 계획이다.

군보건소 관계자는 “캠페인 기간 동안 가까운 보건소(보건지소, 보건진료소)를 방문해 자신의 혈관 건강상태를 확인해 보는 것부터 심뇌혈관질환 예방의 시작이다”라고 강조했으며, “올바른 정보 제공으로 지역주민의 인식개선과 건강증진을 위해 노력하겠다“ 고 말했다.

* 건강한 혈관을 위해, 정상 수치를 유지해요!

❍ 정상 혈압 수축기 120mmHg 미만 / 이완기 80mmHg 미만

❍ 정상 혈당 공복혈당 100mg/dl 미만

❍ 정상 콜레스테롤 총 콜레스테롤 200mg/dl 미만

*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를 위한 9대 생활수칙

① 담배는 반드시 끊습니다.

② 술은 하루에 한두 잔 이하​로 줄입니다.

③ 음식은 싱겁게 골고루 먹고, 채소와 생선을 충분히 섭취합니다.

④ 가능한 한 매일 30분 이상 적절한 운동을 합니다.

⑤ 적정 체중과 허리둘레를 유지합니다.

⑥ 스트레스를 줄이고, 즐거운 마음으로 생활합니다.

​ ⑦ 정기적으로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을 측정​​합니다.

⑧ 고혈압, 당뇨병, 이상지질혈증(고지혈증)을 꾸준히 치료합니다.

⑨ 뇌졸중, 심근경색증의 응급 증상을 숙지하고 발생 즉시 병원에 갑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