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연구원(CRI, 원장 정초시)은 9월 8일 10시 30분 사회적 가치실현을 위한 ‘인권경영헌장’ 선포식을 개최하였다. 선포식에서는 인권경영추진 경과보고, 인권경영위원회 위원 위촉식에 이어 정초시 원장의 인권경영 헌장 낭독과 선포 및 선서식으로 진행되었다.

 이번에 선포한 인권경영헌장은 충북연구원과 연관되는 모든 이해관계당사자들의 인권을 존중하고 보호하며, 인권 침해 예방을 우선적으로 고려한 인권경영헌장으로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중시하여 연구역량 강화, 연구원 업무 이해관계자 등의 인권침해예방 및 구제, 인권경영위원회 구성‧위촉으로 갑질 등 문제발생의 사전 예방 등을 포함, 갑질 및 직장 내 괴롭힘 금지 등 최근의 주요 사회이슈를 반영하여 인권경영 실천 사항을 구체화했다.

 위원회 구성은 기획경영실장을 비롯하여 내부 3명, 변호사를 비롯한 외부 3명 총 6명으로 구성하였다.

 선포식에 참석한 충북연구원 임직원은 인권경영헌장을 토대로 ‘인권을 존중하고 보호’ 한다는 미션을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며, 차별없는 공정한 사회구현과 인간의 존엄과 가치를 중시하는 인권경영을 적극 실천할 것을 대외적으로 표명하였으며, 공공기관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할 것을 다짐하였다.

 정초시 원장은 “이 선포식을 계기로 인권 존중 문화의 조직 내 정착을 위해 임직원의 적극적인 동참과 실천을 바라며, 인권경영헌장 실천을 통해 연구원이 신뢰와 존중받는 공공기관으로서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하였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