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영동군이 군민생활 안정과 경제회복을 위한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지급 준비를 완벽하게 마쳤다.

군은 국민지원금을 신속·정학하게 지급하기 위해 내부 조직을 새롭게 구성하고 군청 소회의실에 운영센터를 차리는 등 차질없이 준비절차를 이행했다.

이호 부군수를 단장으로 한 코로나상생국민지원금TF 추진단을 구성하고, 지급업무를 체계적으로 수행할 운영팀과 인력관리팀의 2개팀을 꾸렸다.

관련업무에 전문성과 해박한 지식을 지닌 공무원으로 구성됐으며, 오는 9월 6일부터 각 읍면과 유기적인 협조로 지원금 신속 지급에 나서게 된다.

읍면 가구 수에 따른 인력 배치와 보조인력 채용, 군청 인력 지원, 콜센터 설치 등 군민들의 불편 최소화를 위해 만반의 준비를 했다.

지원대상은 올해 6월 건강보험료 기준 가구소득 하위 80%와 특례 기준 적용의 맞벌이 가구 및 1인 가구 포함 88% 이내를 대상으로 한다.

영동군의 경우, 전체군민의 94.3%인 4만3,663명에게 1인당 25만원씩 109억여원이 지급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대상자 확인은 국민비서 알림서비스 요청, 카드사 홈페이지·앱·콜센터,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앱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군은 온·오프라인 신청을 통해, 선택에 따라 레인보우영동페이, 신용·체크카드, 선불카드로 지원금을 지급하며, 거동불능자 등을 대상으로 제한적으로 영동사랑상품권(지류)을 지급할 예정이다.

정부지침과 지역경제 활성화 차원에서 지급수단 모두 영동군 내, 영동사랑상품권 가맹점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성인은 개인별 신청이 원칙이며, 미성년자의 경우 주민등록 세대주가 신청해야 한다.

온라인 신청은 9월6일부터 10월 29일까지, 오프라인 신청은 9월 13일부터 10월 29일까지이며, 온라인 및 오프라인 모두 원활한 접수를 위해 신청 첫 주는 출생년도 끝자리에 따로 요일제를 적용한다.

군은 지급상황을 예의주시하며 국민지원금 지급에 차질이 없도록 적극 대응하기로 했다.

또한, 각 읍·면사무소에서는 기간제 근로자 등을 활용해 오프라인 접수에서 빚어질 혼잡에 대비하고 있으며, ‘찾아가는 신청 접수’ 등 고령자·장애인 등 거동이 불편한 1인 가구에 대한 대책 등도 적극 마련중이다.

군 관계자는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이 코로나19로 위축된 지역경제 활성화와 군민들의 생활안정에 보탬이 되길 바란다”라며,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는 지역사회와 군민모두를 위한 사업이니만큼 신속정확한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국민지원금 관련 자세한 사항 문의는 영동군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TF팀(☎043-740-3665~3667), 전담콜센터 1533-2021, 110 국민콜로 하면 된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