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는 23일 서철모 행정부시장이 충청남도 이필영 행정부지사와 함께 한국개발연구원(KDI)을 방문해 ‘호남선 고속화 사업’예비타당성조사의 원만한 추진과 지원을 건의했다고 밝혔다.

 서철모 행정부시장과 충남도 이필영 행정부지사는 한국개발연구원(KDI)공공투자관리센터 소장과 책임연구원을 면담하고, ‘호남선 고속화 사업’에 대한 지역민과 정치권의 높은 관심과 기대를 전달했다.

 “호남선 고속화 사업”은 호남선 철도 대전시 서대전역 ~ 충남 논산시 구간(45㎞) 중 굴곡이 심한 가수원~논산 구간 직선화(17.8㎞) 및 노후화된 선로(곡선구간 46개소→11개소, 철도건널목 15개소→7개소)를 개량하는 사업이다.

 철도운행의 안전성 및 효율성을 향상시키고, 대전․충남․호남권의 접근성 강화 및 서대전역 KTX 증편 등을 통한 인적․물적 교류확대를 통해 상생발전 및 국가균형발전 기반이 마련 될 수 있는 중요한 사업으로 향후 서대전역 주변 활성화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2016. 6.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되어 국토부에서 사전타당성조사를 2019. 5. 완료(경제성 0.95)한 후 KDI에서 2019. 9. 예비타당성조사를 착수하였으며, 2021. 7.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도 반영되어 사업의 필요성이 재확인 되었으나, 타당성조사 지연 등으로 사업추진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서철모 대전시 행정부시장은 “호남선 고속화 사업은 중부권 철도사업 가운데 중요성이 크고 지역민들의 관심이 높은 사업으로 하루빨리 예비타당성조사가 잘 마무리되어 기본계획 수립 등 후속 절차가 차질없이 진행될 수 있기를 기대하고, 본 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