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순기(여·69) 학생

안동시는‘2021년 전국 성인문해교육 시화전'에서 안동시용상평생교육원에 다니는 심순기(여·69) 학생이 시화부문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전국 성인문해교육 시화전은 문해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사회적 인식 제고 및 문해교육 학습자의 참여 확대를 위해 교육부 산하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이 매년 개최하고 있으며, 올해는“글자에 담은 희망의 여정”을 주제로 창작시에 학습자 본인의 손글씨와 직접 그린 그림으로 제작한 시화와 짧은 글 쓰기 작품을 공모했다.

안동시는 이번 전국 성인문해교육 시화전에서 심순기 학생의‘내 인생의 첫 번째 선생님’이라는 시화작품(최우수상) 이외에 짧은 글 쓰기 분야에서 용상평생교육원의 이갑노미 학생(여·79)의“깔보지 마라”와 안동시 평생교육지도자협의회 조태숙 학생(여·67)의 “글자는 와 자라지 않노”가 격려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루었다.

수상작 모두 늦은 나이에 시작한 한글공부에 대한 어려움과 가르쳐 주시는 선생님에 대한 고마움, 글을 알아가면서 조금씩 성장하며 새로운 세상을 알아가는 기쁨과 삶의 희망 등이 잘 표현되어 있다.

안동시는 읍·면 지역의 비문해성인을 위한‘찾아가는 한글배달교실’과 용상평생교육원, 마리스타학교, 안동시종합사회복지관에서 운영하는 성인문해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매년 400여 명의 성년학습자에게 한글교육을 지원하고 있다.

김필상 안동시평생학습원장은“우리주변에는 아직도 읽고 쓰는 어려움으로 일상생활에 불편을 겪고 계신 분들이 많이 있다.”며 “앞으로도 문해 교육사업을 지속적으로 지원해 가며 비문해자 해소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