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천 군남 초등학교 김창용 교장

늦었지만 지난해 9월 군남초등학교에 공모교장으로 취임하게 된 것을 축하드립니다. 먼저, 가족 관계 및 교직에 들어서게 된 계기와 교직경력에 대하여 듣고 싶습니다.

► 가족으로는 처(금명희 : 진천만승초병설유치원교사)와 슬하에 2남(장남 : 대학 재학, 막내 : 군복무)을 두었습니다.

► 교직에 들어서 계기는 빈한한 농부의 장남으로 태어나, 초등학교와 고등학교 담임선생님의 영향으로 교사의 꿈을 같게 되었습니다. 다행히 국비지원이 되는 교육대학을 입학하면서 초등교사 길을 걷게 되었습니다.

► 교직경력은 올해 34년 되었습니다. 1979년 3월 단양 가평국민학교를 시작으로 26년 6개월(가평, 의풍, 덕성, 창신, 남당, 월곡, 대길초) 교사시절을 거치고, 6년 6개월(옥천교육지원청, 충청북도교육청)을 체육담당 장학사로 근무하였으며, 6개월(청원 각리초) 짧은 교감 경력 후에 2012년 9월 1일자로 본교 공모교장으로 부임하였습니다.

군남초등학교에 학교장으로 공모하게 된 까닭?

► 장학사로 전직해서 6년 6개월 근무하면서 행정업무 관계로 도내 많은 학교를 방문했습니다만, 교사는 학교에 근무할 때 가장 보람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 옥천교육청 장학사로 근무하면서 군남초등학교의 여건에 대해 어느 정도 알고 있었던 차에 지난 9월 공모학교로 지정 받은 것을 알고 공모를 하게 되었습니다.

► ‘학교의 질은 학교장의 능력과 열정만큼 발전하고, 학생은 교사의 관심과 열성만큼 성장한다.’는 말이 있듯이 저는 ‘매일 가슴이 뛰는 일을 하고 싶다’라는 열정과 적극적인 자세와 배려와 포용을 통한 감동 실천으로

► 교사, 학생, 학부모, 지역사회가 행복한 미래지향적인 교장으로서의 꿈(Vision)을 제시하고자 공모하게 되었습니다.

학교는 어떻게 구성되어있는지 간단한 학교소개를 부탁드릴까요?

► 본교는 1964년에 개교하여 올해로 49회 졸업생(총 3,302명)을 배출하였고 학생 수는 79명, 병설유치원 16명으로 모두 95명이며, 교원 12명과 일반직 및 학교회계직원 등 총 27명의 교직원이 함께 아동교육을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교장선생님의 교육철학 및 교육목표에 대하여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 저의 교육철학은 첫째, 교육은 미래입니다. 급변하는 미래 정보화 사회에 슬기롭고 능동적으로 개척해 나갈 수 있는 융합형 인재를 육성해야 하며,

둘째, 교육은 희망입니다. 누구나 학교에서 최고의 학습이 가능하도록 목표에 충실하고 수월성을 기르는 교육활동을 전개해야 하고

마지막으로 교육은 사랑입니다. 학교장은 어린이 개개인의 잠재능력을 계발하고 교사들이 교실수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교단 지원을 최우선으로 하는 학교경영을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교육목표는 “미래사회를 주도할 실력과 인성을 갖춘 건강한 군남인”을 추구하는 인간상을 가지고

► 학생은 미래의 꿈과 실력을 가꾸는 창의적인 어린이, 교사는 학력향상과 꿈을 심어주는 존경받는 교사, 학부모는 학교와 선생님을 신뢰하고 함께하는 학부모로, 신나는 교실, 행복한 학교를 만들고자하는 경영관으로 꿈과 열정을 담아 미래를 대비하는 교육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군남초등학교가 교장선생님께서 오신 다음에 학교가 많이 달라졌다는 말씀을 들었습니다. 어떤 점이 크게 달라졌다고 생각하시는지요?

► 지금까지 군남초등학교 어린이들은 읍지역이지만 읍내와 거리가 멀어서인지 순수하고 다소 소극적인 면이 많았습니다. 다시 말해 자신감이 부족한 아동들이 많았기에 자긍심을 높이기 위해 몇 가지 활동을 전개하였습니다.

► 우선, 충청북도교육청의 지원을 받아 군남 ‘온새미로’ 오케스트라를 조직하여 학생들의 감수성과 소질을 개발하고 연주 공연의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자신감을 높이고자 하였습니다.

► 또한 학교운동장에 지자체에서 전국 최초로 설비한 인라인롤러장이 있지만 잘 활용되고 있지 않아 전교생에게 인라인스케이트를 1대씩 제공하여 어려서부터 스포츠 활동을 통해 건강한 체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하고, 기량이 우수한 4명의 학생(박은혜, 김성현, 주은광, 안종완)들은 옥천군을 대표하여 제42회 충북소년체전에도 출전할 계획입니다.

► 그리고 최근 졸업생 중에서도 박정희(옥천여중 2) 학생이 전교생 중 으뜸이라는 소식을 학생들에게 알려줌으로써 자신감과 자긍심 등을 더욱 고취시키고 있습니다.

► 부임한지 7개월 밖에 안 되었지만, 아동들이 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실천의지가 점점 높아져가고 있는 듯합니다.

군남초등학교는 다문화 및 한 부모나 조부모 가정, 특히 애육원의 학생들이 많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구성 비율과 이들의 화합을 위해 어떤 일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 본교는 다문화학생 10명, 한 부모가정 2명, 조손 가정 4명이 있으며 기초생활수급가정 14명, 영실애육원 시설 학생이 12명, 특수학급 학생이 10명으로 모두 52명(65%) 다소 안정적이지 못하거나 매우 어려운 가정환경을 가진 학생들이 많이 있습니다.

► 따라서 친구들 간에 좋은 점 찾아주기, 상대를 배려하는 바로고 고운말 쓰기 등 학생들이 서로 아끼고 배려하는 고운 마음을 가질 수 있도록 칭찬과 친구사랑 시상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 또한 학교 학사 일정을 안내한 학사달력을 제작하여 전 가정에 보급하였고 학급앨범 및 담임 소개 자료는 물론 수시 학교생활에 대하여 가정에 안내하고 있습니다.

► 학생의 이해와 학부모들의 화합을 위한 저녁시간에 학교 설명회를 개최하였으며 부모와 교사의 상담 시간도 학부모가 원하는 시간을 활용하여 갖고 있습니다.

► 앞으로도 다양한 구성원이 서로 아껴주고 이해하는 공동체로 자라기 위해서 학부모회와의 만남의 자리가 더 필요하다고 하겠습니다. 또한 초등학교에서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전교어린이회를 활성화 하고 또래 상담의 정기적 운영을 통해 서로 소통하고 이해하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고 봅니다.

군남초등학교에서 자랑하고 싶은 것이나 학교특색 프로그램이 있으면 소개해 주시겠습니까?

► 우리 군남초등학교는 “창의·건강 올림” 프로젝트로 책이랑 놀자, 내 친구 인라인롤러를 운영을 통해 지식과 창의성 신장을 위해 다양한 독서 축제를 실시하고, 건강을 다지기위해 인라인롤러를 전교생이 방과후, 점심시간, 토요스포츠데이를 통해 배워서 자기 능력별 급수제 운영으로 시상하고 있습니다.

► 또한 “개성·배려 올림” 프로젝트로 군남‘온새미로’오케스트라 운영과 배려와 칭찬 나누기를 실천하고 있습니다.

► 학생오케스트라 운영은 문화예술이 소외된 본교에서 가장 필요한 활동으로 악기연주 활동을 통해 개인의 적성 개발과 인성 함양을 도모하여 즐거운 학교 문화를 조성하는데 기여 할 것입니다.

► 향후, 5월초 군남초총동문회체육대회와 겸해서 창단식을 갖을 예정이고, 이후 영생원, 양로원, 고아원 등을 방문연주로 다양한 봉사활동을 전개할 계획입니다.

► 그 밖에도 글로벌 리더육성을 위한 영어교육활동과 방과후 활동을 10가지 종류 중 15개 프로그램 운영과 또한 주말 토요방과후학교에도 3개(컴퓨터, 롤러, 사물놀이)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한 학생이 3개 이상 강좌에 참여하는 기회 제공으로 특기·적성 신장의 기회를 충분히 제공받고 열심히 활동할 수 있습니다.

 

학교 환경에 대해 아쉬운 점이나 당면과제 및 현안 사업은?

► 본교에는 교내 용지 부족으로 교직원들의 주차시설 부족으로 인근 도로가에 주차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로 인해 인근 주민들의 민원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또한 2005년 건립된 다목적교실은 협소하여 실내 체육 활동 등을 하는데 어려운 상황입니다. 따라서 학교 인근의 땅을 매입하여 교직원들의 주차장 확보 및 장기적 안목에서 체육관건립 부지로 활용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 현재 유휴교실 부족으로 방과후 교육활동 공간이 협소합니다. 금년 10월중 특수학급 증설이 되면 2층에 특별실을 증축하여 영어체험실, 스마트교실, 음악실, 미술실 등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입니다.

군남 교육가족에 당부하고 싶은 말씀?

► 학교공동체 구성원 모두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서로 간의 만남과 의사소통이라고 생각합니다.

► 학부모님들께는 학교교육에 대한 신뢰와 격려를 보내주시고, 몸소 실천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기부를 당부드립니다.

► 교사들에게는 긍정적인 마인드로 진정성을 가지고 학생이 행복한 학교생활이 될 수 있도록 교육해주시기 바랍니다.

► 학교운영위원회 및 학부모회에서는 학교교육 참여 역량을 강화하고 나아갈 방향을 파악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