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남도는 취약계층의 신체활동 촉진과 농가 소득증대를 위해 지방자치단체 중 처음으로 ‘어르신 등 체험활동 건강꾸러미’ 공급 사업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코로나19 장기화와 여름철 폭염, 장마를 비롯해 미세먼지, 겨울 한파 등으로 실외활동이 어려운 취약계층의 건강을 증진하고 농촌융복합산업 인증경영체의 경영난을 해소하기 위한 것이다.

전남도는 올해 사업비 14억 원을 들여 도내 어르신, 장애인, 아동 등 복지시설의 7만 명에게 지원한다. 개인당 평균 지원금액은 1만 9천 원이다.

공급 제품은 일상생활에서 활용 가치가 높은 콩나물․반려식물 키우기, 천연염색 마스크 만들기 등 50여 종이다.

지원을 바라는 복지시설은 체험활동 희망 5일 전까지 도가 운영하는 농수축산물 온라인 쇼핑몰 ‘남도장터(https://jnmall.kr/)’로 신청하면 된다.

강하춘 전남도 농식품유통과장은 “지자체 정책사업으로 전국 첫 추진하는 체험활동 건강꾸러미 지원은 코로나19로 어려운 시기 인증경영체와 취약계층이 함께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우수사례로 각광받고 있다”며 “새로운 농촌소득 사업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신상품을 발굴하고 지원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전남도는 내년 사업을 위한 국비(15억 원)도 전국 지자체 처음으로 확보했다. 지난 5월 전남의 꾸러미 공급 사업이 사회적 가치를 높게 인정받아 기획재정부의 2022년 복권기금사업으로 선정됐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