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문화재단(대표이사 정재왈)은 기술-예술 융복합 공연의 성장을 지원하는 <2021 디지털-씨어터 스테이지 공모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신청 및 접수는 오는 3월 14일까지이다.

이번 사업은 기술개발을 위한 1차적인 지원이 아니라, 이미 개발되었거나 완성 단계에 있는 융복합 작품을 선발하여 공연장 무대에 적합하게 변형하는 자문과 코디네이션을 거쳐 완성도 높은 공연으로 성장할 수 있는 점프UP 프로그램이다. 재단은 무대화에 취약한 기술-예술 융복합 장르의 지원 프로그램에서 핵심은 단체들에게 각자 작품이 지닌 확장성을 모색하고 시장성을 개발하는 계기를 마련해 주는데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디지털-씨어터(Digital-Theater)’는 VR(가상현실), AR(증강현실), AI(인공지능), 프로젝션 맵핑, 레이저 파사드, 로봇 등 다양한 분야의 새로운 기술과 공연예술이 접목된 융복합 창작예술을 의미한다. 본격적인 4차 산업시대로 접어들면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예술 현장의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새로운 기술과 기존 공연예술의 장점이 접목된 공연들을 만나볼 수 있는 차세대 공연 시리즈로 기획했다.

신청대상은 장르 제한 없이 디지털 기술이 결합되어 새로운 양식으로 개발되었거나 개발예정인 작품으로 6월에 공연이 가능한 모든 콘텐츠이다. 단순한 기술적 완성도 뿐 아니라 공연예술로서의 심미적 가치 역시 심사의 중요한 고려 대상이다.

디지털-씨어터 장려 지원금은 최대 2천만원으로, 공연장 대관 및 부대시설은 무상으로 제공한다. 최종 선정작은 오는 6월 고양아람누리에서 만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고양문화재단 홈페이지(www.artgy.or.kr)의 공지사항을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문의 031)960-9654).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