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개발연구원이 설립된 1975년 당시, 우리나라는 인간문제에 대해 불모지나 다름없었습니다.

그런 나라에서 장만기 회장님은 인간을 개발하기 위해 애쓰고 계셨습니다.

모두가 나라의 경제만을 위해 힘쓰던 시절, 그런 상황에서 인간의 의미를 재창조하고 새로이 조명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고속화되어가는 산업화 사회에서 인간의 의미는 점차 도태되어 가고 있었습니다. 그런 사회 분위기 속에서 인간이란 무엇인가 라는 질문을 놓지 않고 계속해서 그 답을 찾기 위해 노력하신 분이 바로 장만기 회장님입니다.

더 좋은 사람, 더 좋은 세상을 꿈꾸던 장만기 회장님은 이제 영면에 드셨습니다.

이 책은 그런 장만기 회장님에게 부치는 36인의 가슴 따뜻한 편지이기도 합니다. 편지를 읽다보면 회장님이 남긴 발자취를 마음에 다시금 되새길 수 있습니다.

이제 장만기 회장님은 곁에 없으시지만, 회장님이 남긴 인자한 미소와 말씀만은 모두의 가슴속에 남아 영원히 기억될 것입니다.

장만기(張萬基, CHANG MAN-KEY)

 

생년월일: 1937년 8월 8일

1968년 서울대 경영대학원을 1기로 졸업한 후 명지대 경영학과 교수, 코리아마케팅 대표를 거쳐 1975년 인간개발연구원을 설립했다. 그해 2월 5일 제1회 ‘인간개발 경영자 연구회’가 열렸고, 이 조찬 모임은 40년 넘게 매주 목요일마다 계속됐다. 정주영 현대그룹 창업자, 최종현 SK그룹 선대회장, 손정의 일본 소프트뱅크 회장을 비롯해 김영삼·김대중 전 대통령,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 등 내로라하는 인물들이 이 조찬 모임에서 강연했다. 저서로는 『인간경영학』, 『대한민국 파워엘리트 101인이 들려주는 성공비결 101가지』, 『아름다운 사람, 당신이 희망입니다』 등이 있다. 산업교육부문 대통령표창과 서울대 경영인 대상, 2010 CEO그랑프리와 2014 ‘세상을 밝게 만든 사람들’을 수상하였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